경북도, 위기의 원전지역 돌파구 찾는다
상태바
경북도, 위기의 원전지역 돌파구 찾는다
  • 이성관 기자
  • 승인 2018.12.0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 결과 발표회 가져

경북도는 7일 경주 우양미술관에서 ‘2018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 연구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는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 2개 분과 위원 및 자문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개 분과위원회에서 수행한 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은 경상북도의 역점 추진시책인 동해안원자력안전복합단지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정책 자문과 정부 원전정책 대응을 위해 원자력 관련 산학연 전문가 및 기업가, 언론인, 지역주민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풀을 구성해 운영해 오고 있다.

올해 포럼은 원자력정책·안전분과와 인프라조성분과로 구성해 각 위원회 별로 6회에 걸쳐 회의와 워크숍을 진행해 이번 결과물을 도출했다. 분과별로 도출된 과제는 원전해체 관련 경상북도 기반산업 육성방안, 선진분권형 에너지/원자력 정책 법제도 혁신방향 및 과제, 원전 안전성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4차산업 기술 활용방안 등이다.

특히 올해는 정부 원전정책 변화에 따른 경북 원전지역의 사회·경제적 피해를 분석, 도에서는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원전피해지역 대안사업 발굴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경북도는 제안된 과제에 대해 추후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중앙정부에 대한 건의를 통해 발전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신규원전 백지화, 노후원전 조기폐쇄 등 직격탄을 맞은 곳이 경북이다 보니 타원전 지자체보다 가장 피해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정부 에너지정책에 발맞춰 나가면서도 원전지역의 피해를 최소화시켜 가는 것이 우리 경북도의 역할인 만큼 지역 발전을 위한 대안사업 발굴을 위해 위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