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독도 국제포럼" 개최
상태바
경북도, "독도 국제포럼" 개최
  • 이성관 기자
  • 승인 2018.12.1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글로벌센터서 한·중·러·일 학자들 참석

경북도는 11일 서울 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독도 국제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한·중·러·일 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아시아 영토관념과 독도’를 주제로 동아시아의 영토문제가 전후 국제질서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각국의 입장에서 밝히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제1부 기조강연에서는 신용하 울산대 석좌교수가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주요 쟁점’을 주제로 일본의 독도영유권을 하나하나 반박했다. 특히 "아베 정권이 군사대국화 추진과 독도침탈정책을 병행하고 있는 것은 대한민국 주권에 대한 도발이며 독립을 부정하려는 신제국주의적 망동”이라고 주장했다.

제2부에서는 ‘한일관계에서 독도문제:러시아의 관점’, ‘중국 및 동아시아의 영토관념과 독도’, ‘나카이 요자부로와 죽도어렵회사’ 등 한·중·러·일 학자들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알렉산더 이바노프 교수는 "일본 정부는 독도 영유권에 있어서 역사적, 법적 증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아고 있으며, 일본이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은 독도 분쟁에 대한 협상 시작 자체”라고 주장했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학술대회는 한·중·러·일이 자국이 안고 있는 영토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한편, 일본과 중국의 영토정책, 러시아 쿠릴열도문제의 일반화를 통해 독도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경북도는 이를 계기로 향후 일본의 영토주권 침해 행위에 적극 대응하고 영토주권 논리 개발을 위한 연구사업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