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대교 예타면제 제외 결정 용납 못 해
상태바
영일만대교 예타면제 제외 결정 용납 못 해
  • 이성관 기자
  • 승인 2019.01.2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재, 기재부 ‘총사업비변경’ 승인 이끌어내 추진

박명재 의원은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 것에 대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정부가 29일 국무회의에서 대규모 SOC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사업을 최종 확정한 가운데, 경북도가 1순위로 제출한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제외된 데 따른 것이다.

박 의원은 “300만 경북도민, 100만 동해안지역민, 52만 포항주민의 열망과 염원을 저버린 정치적 결정으로 개탄을 금치 못 한다”면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기획재정부 구윤철 제2차관, 이승철 재정차관보에게 최근까지 수차례 영일만대교의 필요성을 역설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를 받게 되어 허탈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기재부가 사업예산을 매년 반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영일만대교’를 예타면제 대상에서 제외시킨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며, ‘자기부정(自己否定)’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타면제는 받지 못했지만 포항시·경북도와 함께 계속 노력해 ‘총사업비변경’ 승인을 통해 반드시 이를 추진하겠다”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박 의원은 “삼척~포항~울산~부산을 잇는 동해안고속도로 전체 구간 중 허리에 해당하는 영일만횡단구간이 단절되어 C자 형태의 우회도가 되어 고속도로 기능 회복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서·남해안권에 비해 SOC부족으로 고통받아온 동해안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는 지역적 측면, 환동해권 경제회복을 위한 대형프로젝트 사업이라는 경제적 측면, 그리고 대구·경북지역의 상대적 소외감 해소라는 지역균형발전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영일만대교는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영일만대교 건설 추진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며, 영일만대교를 건설해 지역 및 국가경제 활성화의 첨병역할을 할 동해안 대표 ‘랜드마크’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