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얼, 독도에 심다” 전시회 개최
상태바
“한국인의 얼, 독도에 심다” 전시회 개최
  • 김선희 기자
  • 승인 2019.02.1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박물관-수원광교박물관 공동기획전시회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수원광교박물관과 오는 22일부터 7월 14일까지 수원광교박물관 사운실에서 “한국인의 얼, 독도에 심다”라는 제목의 공동기획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일본이 매년 2월 22일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통해 주장하고 있는 불법적 독도영유권에 정면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획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이번 전시에서는 독도가 한국의 실효적 지배 속에서 관리되고 보호돼 왔음을 입증하는 전시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전시공간을 동도 접안시설, 몽돌해변, 독도경비대, 독도등대, 서도주민숙소, 물골 등 독도의 주요 지점을 재구성해 독도의 공간적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해당 위치에 건립된 인공물 모형들이 전시된다.

한국정부의 행정적 독도관리를 보여주는 지적삼각점, 기본수준점 등국가기준점류, 독도 근현대사의 시련과 극복과정을 보여주는 경상북도독도지표, 독도조난어민위령비 등 비석류, 독도수호의 최전선에서 목숨을 바친 경찰들의 위령비들, 독도가 한국인의 삶의 터전으로 이용돼 왔음을 보여주는 각종 인명각석문 등 다양한 성격의 인공물 모형 64점을 통해 이들이 가지는 역사적 중요성 및 의의를 상세히 보여준다.

또한 독도는 지리적인 요인과 천연보호구역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일반 국민들이 독도 전역을 살펴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번 전시를 통해 이에 대한 간접적 체험의 기회도 제공된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다케시마의 날을 통해 독도영유권 주장을 강화해가는 일본정부에 대응해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위한 한국 정부와 국민들의 희생과 노력의 기록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뜻깊게 생각하며, 이번 전시가 수원시민들에게 새로운 관점에서 독도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