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53만 인구회복을 위한 돌파구 마련”
상태바
포항시, “53만 인구회복을 위한 돌파구 마련”
  • 이진혁 기자
  • 승인 2019.02.2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감소문제 해결책 방안 마련

포항시는 53만 인구회복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

저성장, 양극화, 지역 간 불균형 등을 겪으면서 지방 중소도시 중심으로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는 비록 포항시만의 문제가 아닌 전국적인 현상이다.

이에 포항시는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회의를 열고 저출산으로 인해 당면한 인구감소문제 해결방안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청년층 유입방안 등 5대 분야 58개 사업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부서 간 협업사항 등을 토론했다.

포항시는 최근 5년간의 인구감소율이 0.16%로 타 도시에 비해 낮은 수치이지만, 지난해 타시군 전출자 의 인구이동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출사유로는 직업, 가족, 주택, 교육 순으로 나타났고, 특히 20대 젊은 층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 타지역 지역으로 유출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포항시는 인구정책의 최우선과제를 일자리 창출이라고 판단하고 국·내외 경기침체로 위축된 지역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 신규 일자리 창출하여 청장년층 인구유입 유도하고, 출산·보육·교육 인프라확대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기업투자육성재단 설립, 블루밸리 국가 산단 투자유치, 영일만 4산단 조성, 중소기업 이차보전금 지원 확대 등 기업유치를 통한 신규일자리 창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며, 청년 창업역량 강화, 포항청춘센터 운영, 청년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등 청년일자리 확대로 청년이 지역에 뿌리내리고 살 수 있는 정주여건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도내 최초로 올해부터 “생활밀착형 3無 교육복지”정책 추진으로 유치원 무상급식, 어린이집 무상보육,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서 줄어든 부담을 지역경제 활성화와 출산율 향상을 부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해 총력 다할 것이다 .

이밖에도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한 ‘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저출산극복 인식개선 마인드 함양을 위한 ‘찾아가는 인구교육’,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인구정책 시민 포럼’ 등을 통해 시민들이 근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시민체감형 신규과제 발굴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포항시 권혁원 정책기획관은 “인구 정책의 주기는 길어서, 한번 시작된 인구흐름을 바꾸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지금이 바로 인구감소를 극복할 골든타임으로 국가의 존폐가 걸린 문제라 생각하고 우리시만의 특화된 정책을 지속 발굴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