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피해, 국비 반영사업 실행 위한 간담회 개최
상태바
지진피해, 국비 반영사업 실행 위한 간담회 개최
  • 이진혁 기자
  • 승인 2019.05.01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1,131억원 중 서민경제 분야 648억원

지난 25일 자 정부에서 국회로 이송된 제1회 추경 정부 예산(안) 가운데 포항지진 극복을 위해 반영된 예산은 1,131억원으로, 그중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경영안정 자금과 민생안정 예산은 648억원으로 전체 57.3%이다.

이러한 이번 정부 추경 예산(안)은 당초 포항시가 요구한 규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지만, 포항시는 어려운 지역경제 회복의 시급성을 감안해 아직 국회 최종 심사의결 과정은 남아있지만 각 사업별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에게 최대한 유리하게 집행되도록 하기 위해 관계 기관들과 논의에 들어갔다.

포항시는 1일 일자리경제국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포항센터장, 중소기업진흥공단경북동부지부장, 경북신용보증기금포항지점장 등 관련기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 제1회 추경예산 반영 사업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우선 이번에 반영된 소상공인 일반경영안정자금 융자 445억원에 대해서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기존 보증금액과 무관하게 보증을 새롭게 하는 방안, 긴급경영안정자금 80억원은 지금까지 대출 심사에 까다로운 ‘일시적 경영애로’보다 ‘재해 중소기업 지원’ 쪽으로 하여 대출을 더욱 원활히 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또한, 포항시는 이와 별개로 이번 정부 제1회 추경예산(안)에 50억원, 특별교부세 40억원, 시비 부담 등 전체 100억원의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과 관련해 대규모 사업 참여인원을 감안하여 선발기준 지침의 한시적 완화 및 사업기간 연장을 위해 일부 국비예산 이월에 대해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하고 있다.

정연대 일자리경제국장은 “반영된 국비 예산이 부족하지만 유관기관과 합심하여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