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특별재난지역지정 등 지원대책 요청
상태바
영덕군, 특별재난지역지정 등 지원대책 요청
  • 김선희 기자
  • 승인 2019.10.0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장관에 응급복구비 및 특별교부세 75억 지원 건의

이희진 영덕군수는 7일 강구시장을 찾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영덕군 태풍피해상황을 설명하고 특별재난지역지정과 응급복구비 및 특별교부세 지원 등을 요청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잦은 태풍의 발생 등을 고려해 유사시 인명피해를 예방하도록 지자체에서 주민강제대피령을 내릴 수 있도록 법적근거를 마련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이에 진 장관은 “영덕군의 요청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지난해 콩레이에 이어 이번에도 침수피해를 입은 강구시장에 대해서는 고지배수터널 130억, 화전천 개수 72억, 강구배수펌프장 증설 80억, 오포배수펌프장 15억 등 강구지구 종합복구사업 추진현황을 설명했다.

특히 이희진 군수는 영덕군민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지방하천과 소하천의 범람에 대해 정부가 책임지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열악한 군 재정으로는 관내 하상정비가 대단히 어려우며 재발방지를 위한 하상정비사업으로 특별교부세 30억 원을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영덕군은 지난 2일 태풍 미탁이 접근하자 피해예방을 위해 전직원을 동원하고 현장에서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재해취약지 주민 2,400명에게 재난대비 문자메세지를 12회 발송하고 긴급재난문자도 4회 발송하며 태풍상황을 신속히 전파했다. 오포리, 남석리, 성내리 등 우수저류시설과 배수펌프장엔 전문인력을 배치했다.

또한 대형양수기를 강구시장, 영덕시장, 축산 등 침수취약지에 투입했고 특히 지난해 침수피해가 컸던 강구시장을 막기 위해 강구역사에서 화천리 여미지아파트까지 톤백 마대로 바리케이트를 쌓았다. 태풍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분투했지만 기록적인 폭우 앞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물이 차오르는 시장, 저지대 주택가에서 전 공무원들은 집집마다 방문하며 대피작업을 벌이며 인명피해를 최소화했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현재 자원봉사자와 공무원 등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응급복구에 힘쓰고 있지만 지난해보다 피해가 너무 커서 어려움이 많다. 주민이 얼른 일상으로 복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