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재정정보, 군청 홈페이지에 공개
상태바
영양군 재정정보, 군청 홈페이지에 공개
  • 김덕규 기자
  • 승인 2020.02.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군은 28일 부터 군민들이 재정상황을 편하게 찾아볼 수 있고 유사 자치단체와 비교할 수 있도록 금년 예산기준 4개 분야, 21개 항목에 대한 재정정보를 군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군의 올해 살림살이 규모는 3,136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209억원이 늘었다. 공시된 예산규모는 기금을 포함한 것으로 일반회계 2,751억원, 기타특별회계 259억원, 기금 126억원이다.

재정규모가 증대될 수 있었던 것은 전체 예산의 88%를 차지하는 지방교부세의 안정적인 관리와 국·도비의 적극적인 확보가 주요인으로 분석되며 균형발전특별회계 사무의 지방이양보전분이 자체세입으로 반영된 것도 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일반회계 중 예산규모 대비 자체수입 비율인 재정자립도는 6.11%로 자체수입에 자주재원을 더한 재정자주도는 69.33%이다. 재정자립도가 전년 대비 2.09%p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체세입이 낮고 이전재원이 높은 편이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의 특성과 적은 인구로 자체세입의 부족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지방보조금 절감, 지방세 징수율 제고 등 자체 노력이 지방교부세의 인센티브와 관련된다는 점에서 지방교부세, 보조금의 확보뿐만 아니라 자체세입 제고 등 복합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오도창 군수는“재정공시가 지방재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예산에 대한 군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효율적인 재정운용 및 합리적 재원 배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내실있는 군 재정 운영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