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귀농·귀촌 지원정책 정립에 힘써
상태바
경북도, 귀농·귀촌 지원정책 정립에 힘써
  • 이성관 기자
  • 승인 2020.09.2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부머 귀향촉진, 귀농·귀촌 지원체계 재정립 방안 등 제시

경북도는 23일 도청 회의실에서 ‘제4차 농촌살리기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귀농·귀촌의 범위 확장과 효과적인 지원체계 정비 방안을 모색했다.

이 토론회에는 이동필 농촌살리기 정책자문관과 마강래 중앙대 교수, 이소영 지방행정연구원 지역균형발전센터장 등 전문가 및 현장종사자 20여 명이 참석해 베이비부머 귀향촉진, 중앙-광역-기초지자체에 이르는 지원체계 정립, 유형별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등 지속 가능한 귀농·귀촌 정책을 논의했다.

경북도와 각 시·군은 인구증가를 위해 귀농·귀촌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귀농 및 귀어·귀촌 지원센터 운영, 청년 창·농 지원 등 각종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경북도는 통계청 귀농·귀촌 통계조사에서 ‘04년부터 16년째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전국 귀농 1만1422가구 중 18.7%인 2136가구가 경북으로 귀농했다.

그러나 도와 시·군이 각 사업을 별도로 추진하고 있는 데다 귀농인에 대한 체계적인 사후관리 등은 아직도 미흡한 점이 많다. 경북도는 이러한 부분의 개선책을 마련해 다양한 연령대의 인구유입을 유도하고 농촌 지역 공동체를 복원할 계획이다.

이어 진행된 자유토론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업무를 수행 중인 각 지역 귀농·귀촌 지원센터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허심탄회한 논의의 장이 펼쳐졌다.

전익조 경북도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장은 각 지역 귀농·귀촌 정책이 귀농인에 대한 ‘지원’보다는 ‘유치’에 치중하고 있다면서, 경쟁적인 유치사업의 남발하기보다 지역 간 귀농·귀촌 지원의 형평성 제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민석 경북도 미래전략기획단장은 “경북도는 누구나 살고 싶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으나 지속 가능한 귀농·귀촌 지원 시스템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정착을 꾸준히 지원하는 체계를 만들어 더 많은 분이 경북을 삶의 터전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