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민안전보험 보장 혜택 더 커집니다”
상태바
“대구시민안전보험 보장 혜택 더 커집니다”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1.02.01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가 전세버스 이용 중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보장항목을 추가해 대구시민안전보험을 2월 1일 갱신 가입한다.

시민안전보험은 대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시민이면 별도의 보험료 부담이나 가입절차 없이 자동으로 보험에 가입되고 각종 재난 및 사고 등으로 후유장해를 입거나 사망하면 최대 2천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기존에는 자연재난으로 인한 사망, 폭발·화재·붕괴·산사태로 인한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강도범죄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8개 항목이 보장됐으나 2021년에는 전세버스 이용 중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2개 항목을 추가해 통근 및 통학버스 이용 중 사고에도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시민안전보험 시행 첫해인 2019년도는 화재사망 8건, 대중교통 이용 중 사고 2건, 스쿨존 교통사고 1건으로 11명의 시민에게 2억2백만원, 2020년도에는 화재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해 10건, 대중교통 이용 중 사고 18건, 스쿨존 교통사고 3건으로 31명의 시민에게 2억8천3백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돼 시행 2년 동안 총 42명의 시민이 4억8천5백만원의 보험 혜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장항목에 포함된 사고 피해를 본 경우 사고일로부터 3년간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고 다른 보험 가입여부와 관계없이 보험 수혜가 가능하다. 보험금 청구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대구시 홈페이지 또는 보험기관인 한국지방재정공제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구시는 시민들이 시민안전보험 가입 사실을 몰라 보험금 청구를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지역의 온·오프라인 공간 활용, 보장항목 관련 이용시설(버스, 지하철, 학교 등) 또는 다양한 언론매체를 활용한 생활밀착형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영애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시민안전보험은 일상 속에서 예상치 못한 재난이나 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의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선진적인 안전복지제도”라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대구를 위해 효과적인 안전정책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