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신평 벽화마을’ 제막식 개최
상태바
구미시 ‘신평 벽화마을’ 제막식 개최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1.05.02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는 진나달 30일 신평2동 갈뫼루 앞에서 ‘신평 벽화마을’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장세용 구미시장, 지역 국회의원 및 도·시의원, 주민 등 30여 명의 최소인원만 참석해 사업 경과보고 후 제막식과 작품감상을 위한 벽화마을 투어로 진행됐다.

신평 벽화마을은 문화체육관광부의 한국형 뉴딜 정책 사업의 일환으로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미술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공간 품격 제고를 위해 ‘2020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동네 미술’ 사업으로 조성됐다.

사업대상지인 신평2동은 1965년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택지개발을 통해 주거지로 형성돼 이주민들이 마을을 이루고 구 금오공대가 자리하고 있어 대학생의 생활 터전이었으나 지금은 세월의 흐름으로 쇠퇴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할 지역이기도 하였다.

이에 시는 마을의 공간을 새롭게 해석하고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통해 808m의 구간에 100여개의 벽화와 조형물을 설치하고 ‘신평 벽화마을’을 탄생시켰다.

2020년 9월 소규모 도시재생 대상지로 선정 후 공개모집을 통해 지역예술인 38명으로 구성된 ‘한국미술협회 구미지부’를 작가팀으로 선정하고 10월에는 도시재생 및 디자인 분야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심의와 지역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도 가졌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주민 의견을 반영해 조성된 신평 벽화마을이 주민들과 방문객들의 쉼터가 되는 동시에 예술이 일상이 되는 우리 동네 공공미술관으로서 지역 품격과 만족도를 높이는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