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흥신도시 조성 대응” 영주시, 내달부터 행정구역 일부 조정
상태바
“가흥신도시 조성 대응” 영주시, 내달부터 행정구역 일부 조정
  • 김덕규 기자
  • 승인 2021.06.1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는 지난 15일 주민 생활편의 증진을 위해 행정구역의 경계를 조정하는 ‘영주시 행정운영동·리의 설치에 관한 조례’를 일부개정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정구역 일부 조정은 가흥신도시 조성에 따라 인구변화와 생활권 변경 등에 대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주민들이 행정서비스 이용의 편의성을 도모하고자 실시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시는 이에 앞서 지난 2019년 ‘영주시 행정구역 조정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행정경계 조정이 필요한 권역 총 6개 권역으로 설정한 바 있으며 권역 설정 후 대상지 주민들에게 두 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를 시행해 주민들의 반대가 심한 지역은 조정 대상 지역에서 제외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12월 ‘영주시 행정운영동·리의 설치에 관한 조례’의 일부 개정을 통해 기존에 행정구역상 상망동 소속이던 덕산빌라 인근 지역을 하망동으로 조정한 바 있다.

시는 이번 행정구역 변경을 통해 5권역에 대한 행정구역 조정 절차 이행을 위해 지난 10일 영주시의회로부터 의결을 받아 내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행정구역 개편으로 이동권역의 대부분이 행정동이 변경되는 것으로 행정 관할이 변경에 따른 등기부등본 등의 각종 공부정리를 해야하는 것은 아니므로 조정대상지 내에 주민들이 별도로 행정관서를 방문할 필요는 없다는 내용을 포함한 안내문을 발송하고 현수막 게첨, SNS 등을 통한 홍보활동을 통해 주민들의 혼선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