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대형트롤어선 동경 128도 조업 반대 건의문 제출
상태바
울진군, 대형트롤어선 동경 128도 조업 반대 건의문 제출
  • 김선희 기자
  • 승인 2021.08.25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군이 해양수산부의 대형트롤어선 동경 128도 이동 조업 합법화 검토에 대한 반대 건의문을 제출했다.

이번 건의문은 경상북도 동해안상생협의회(이하 협의회) 공동으로 진행된 것으로, 협의회는  포항시,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 5개 시, 군이 상호간 공동발전과 특색 있는 지역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고자 2015년에 구성된 지방자치단체 협의체다.
 
대형트롤어선의 동경 128도 이동조업금지 조항은 1965년 한, 일 어업협정의 부속 조치로 1976년 수산청 훈령으로 제정됐으며 이후 수산 자원 보호 목적으로 유지돼 왔다. 

지난 5일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한 ‘오징어 조업 업종 간 상생과 공익적 활용을 위한 업계 간담회’에서 TAC(총허용어획량) 기반으로 한 대형트롤어선 동경 128도 이동 조업의 합법화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2018년 기준 어업생산동향조사 자료에 따르면 대형트롤어선의 어획량은 일반 어민들이 조업에 활용하는 어선의 어획량의 약9배 정도 달하며 이동 조업 완화 시 오징어 싹쓸이 조업과 어족자원의 감소로 어업인들의 생계에 막대한 위협이 될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대한 근심을 안게 된 어민들은 대형트롤어선 동경 128도 이동조업 합법화에 반대하는 의견을 게재한 각종 현수막을 게첨하고 중앙부처 저지 방문 등을 계획하고 있다.
 
협의회 소속 시, 군은 “대형트롤어선에 대한 이동 조업 합법화는 무차별적인 조업으로 동해안의 수산자원 고갈은 물론 어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생계 위협을 초래할 수 있다”며 “수산자원의 유지․보호와 어업인의 생존권 사수를 위하여 정부의 단호한 조치를 건의한다”고 밝혔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어족 자원 보호를 위해 금어기 및 총허용어획량(TAC)을 설정해 관리하고 있는데 한꺼번에 어종 구분 없이 대량 어획이 가능한 대형트롤 어선의 동해 조업을 검토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조치”라며 “어민들의 동해안 어업 100년 대계를 위해서는 결코 허용돼서는 안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