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모의훈련 실시
상태바
포항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모의훈련 실시
  • 이용덕 기자
  • 승인 2021.11.2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노면청소차량을 운행하는 등 대기환경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응과 대기질 관리에 나서고 있다.

시는 지난 16일 경북 전역에 미세먼지가 75㎍/㎥를 초과한 상황을 가정해 실제와 같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에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비상연락체계를 통한 전파,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 실시,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가동시간 변경과 가동률 조정 시행, 비산먼지 건설공사장의 공사시간 변경·조정 등이 이뤄졌다.

또한, 도로청소 차량 확대운영, 배출가스 및 공회전 단속, 불법소각 감시 강화를 비롯해 대중교통이용 권고 및 대기환경측정소 11개소를 통해 대기환경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환경홍보전광판 5곳, 환경알림 신호등 24개소 등을 통한 대기환경정보 안내와 대시민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행동요령의 실시간 홍보 등도 병행했다.

다만, 재난문자 발송이나 관용차량 운행 제한 등 시민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사항은 서면훈련으로 대체했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미세먼지 발생 시 시 차원의 적극적 대응과 더불어 시민의 건강보호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모든 공공기관의 차량 2부제와 노면청소차량, 공사장 비산먼지 관리 등 즉각 대응사항과 더불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친환경 자동차 보급,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대기환경측정소, 환경홍보전광판 및 환경알림 신호등 설치․확충 등의 장기 대책도 함께 시행 중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모의훈련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비상저감조치 시행에 앞서 지역 내 공공 행정기관, 사업장 공사장 등 유관기관 간 비상연락망을 정비하고, 분야별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점검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시에서는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가용수단을 동원해 총력을 다해나갈 것이고 시민 여러분께서도 미세먼지 발생 대비 국민행동 요령을 숙지하고, 외출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길 당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