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물가 상승 돌파구 대책마련
상태바
포항시, 물가 상승 돌파구 대책마련
  • 이용덕 기자
  • 승인 2022.06.0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는 7일 민생현장의 중심 죽도시장에서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밥상 물가 안정을 위한 유관기관·단체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해, 최근 브레이크 없는 소비자 물가 극복 대응을 위한 비상사태에 돌입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의 주재로 진행된 이날 회의는 무섭게 치솟는 최근 물가 상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민·관·단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 민생 물가 안정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이강덕 시장은 물가·민생 안정을 최우선에 두고 모든 가용수단을 총 동원해 생활·밥상 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자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이와 함께 침체된 지역경기를 주도해 나갈 경제 지원책과 물가안정 시책을 발굴하는 데 유관기관·단체가 앞장서서 동참해줄 것을 강력히 당부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시민 체감도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생활·밥상 물가 안정 5종세트’를 발표했는데, 그 내용은 △‘원재료비 구입 특례보증제 도입’으로 개인 서비스업, 농수축산 가공업 등 원재료 구입 목적 시 저리 융자 및 이자 차액 보전, △‘물가안정 고용장려금 지원’으로 원재료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업체에 인건비를 지원해 요금 인상 방지, △‘농축수산물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유통·공급에 대한 협의로 물량 확보 및 적기 공급, 판매수량 제한 개선, 직거래 장터 확대 및 할인행사 추진, △‘착한 가격업소’ 기준 조정으로 대폭 확대 지원,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공공요금인 상하수도, 대중교통, 쓰레기봉투 가격 등 ‘지방공공요금 동결’이다.

또한, 시는 ‘생활·밥상 물가 안정 범시민대책 회의’를 구성해 물가 상승 억제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향후 서한문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물가점검회의를 정례화하고 이를 통해 민생경제 안정대책을 수시로 발굴·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부시장을 단장으로 물가상황실을 구성해 주요 품목에 대한 물가 변동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소비자단체가 참여하는 물가 안정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범시민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에도 매진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향후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분위기에 편승한 요금 부당 인상 및 불공정 거래행위 등에 대한 강력한 지도·점검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앞으로 더욱 어려워질 국내 정세에 대비하기 위해 물가 안정관리에 역점을 두고 체감도가 높은 대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역경기 침체의 돌파구를 찾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