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멸강나방 긴급방제 실시
상태바
영덕군, 멸강나방 긴급방제 실시
  • 김선희 기자
  • 승인 2022.06.24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덕군은 지난 23일 병곡면 대포뒷뜰 벼에서 멸강나방 유충을 발견하고 15ha 규모의 농경지에 긴급방제를 실시했다.

멸강나방은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에 도달하는 비래해충으로, 국내에서는 월동을 하지 못하고 주로 중국에서 날아와 발생하며, 유충일 때 작물에 큰 피해를 준다.

특히, 몸길이 12~15mm 내외인 4령 이후 밤 활동량이 늘면서 먹는 양이 급격히 증가할 뿐만 아니라 크기가 커 약품 방제 효과가 떨어지므로 몸길이 10mm 미만일 때가 가장 효과적인 방제 적기이다.

영덕군은 멸강나방이 작년부터 방치한 조사료 경작지에서 인근 농경지로 서식지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이를 발견했으며, 인접한 논으로 이동해 벼에 일부 피해를 준 상황을 포착했다.

이에 영덕군농업기술센터는 인근 농경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드론을 이용한 방제를 지난 23일 오전 5시부터 대포뒷뜰 일부 15ha 농경지에 긴급방제를 실시했으며, 방제 결과를 지속적으로 예찰한 후 추후 방제가 필요할 시에는 긴급방제를 추가 시행할 예정이다.

영덕군농업기술센터 이영조 기술보급팀장은 “다행히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의 조기 예찰로 돌발적으로 출현한 병해충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우리 관내에서 멸강나방 유충이 발견된 만큼 벼, 옥수수와 같은 작물을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멸강나방 발견 시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팀으로 연락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