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봉현면 지명이야기’ 출간보고회 개최
상태바
영주시, ‘봉현면 지명이야기’ 출간보고회 개최
  • 김덕규 기자
  • 승인 2022.11.2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 봉현면은 22일 행정복지센터에서 ‘봉현면 지명이야기 출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봉현면 지명이야기’는 총 247페이지로 크게 8가지 분류로 구성됐다. 별지에는 봉현면 행정구역, 토지·인구 현황 등 다양한 정보도 포함돼있다.

봉현면 지명유래 조사 사업은 작년 8월 시작해 지난 10월까지 봉현면 두산리 외 6개리를 대상으로 약 1년 2개월여에 걸쳐 진행됐다. 조사 결과 총 424개의 지명유래를 발굴했다.

업무를 담당한 유주영 부면장은 “일제 강점기 만들어지거나 행정구역 변경 등 다양한 사유로 잘못 사용되고 있는 옛 지명을 찾아 정비했다”며 “우리의 역사와 전통이 있는 지명을 바로 알고 사용해 지역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민들과 함께 사라져가는 옛 지명 찾기에 나서게 됐다”고 사업 취지를 밝혔다.

조사는 주민들의 의견 청취, 시청 누리집, 영주문화원, 한글학회, 국토지리정보원 등 관련 자료의 정리, 마을 이장 및 지역원로, 노인회장 등 오랫동안 봉현면을 지킨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현장 답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진행됐다.

이날 만들어진 책자는 봉현면 기관단체장과 이장, 시청 관련 부서에 배부됐다. 또한 지명유래 파일은 봉현면 홈페이지에 등록해 많은 시민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서정무 면장은 “지명유래는 지역의 숨어있는 고유한 역사를 찾는 일로 굉장한 의미와 가치가 있는 것으로 그간 열심히 진행해온 지명유래 조사 사업이 잘 완료돼 책으로 발간함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렇게 출간하게 되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주민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