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 학교장이 100% 해결
상태바
학교폭력 - 학교장이 100% 해결
  • 김정자 기자
  • 승인 2023.02.0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이동중학교는 지난 2022학년도 학교폭력 학교장해결 100%의 성과를 이루었다.

학교폭력 사안이 접수되면 학교는 학생 및 학부모가, 특히 학부모의 퇴근 시간 이후에, 본인들의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요일과 시간에 상관없이 항상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 ‘열린 귀’를 가지고 학교 문을 열어두었다. 그리고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의 입장에서 서로 대립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며 상담하는 과정을 통해 가해 및 피해학생 간의 감정적 대립이 아니라 화해를 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가 되었다.

‘나⦁너⦁우리 모두 즐거운 놀이터’라는 학교폭력 예방 교사 연구동아리 활동의 일환으로, 학교폭력 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스포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 및 스트레스를 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학부모 및 학교가 적극적으로 학생 지도에 개입하여 학교폭력 고위험군 학생의 생활태도의 변화를 꾀하였다.

조재형 교장은 바람직한 학교풍토는 학생⦁선생님⦁학부모가 함께 성장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교육가족간 상호 신뢰와 정서적 유대를 위해 힘썼고,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행사 계획, 추진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사들의 의견을 존중하였다.

특히 교장실은 학교의 문턱을 낮추고, 학생은 물론, 선생님이나 학부모들이 곤란한 상황에서 언제나 상담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해 학교에 대한 믿음과 자부심을 갖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기존의 형식적인 ‘가정통신문’을 변형하여 시울림학교 운영에 착안한 “마음통신문”에 시(時)를 실어 월 1~2회 전교생 및 전교직원, 그리고 학부모 및 학교운영위원 등 모든 교육가족들에게 보내 심리적 소통을 위한 매개체로 꾸준히 활용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