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노숙인 일자리 창출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상태바
대구광역시, 노숙인 일자리 창출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최정석 기자
  • 승인 2023.05.1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광역시는 한국철도공사(대구역), 대구노숙인종합지원센터와 16일 오후 2시 대구역 역장실에서 노숙인에게 자립 기회 및 지역사회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대구역 주변 환경정비 사업 등 일자리 제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광역시, 한국철도공사 대구역, 대구노숙인종합지원센터 등 3개 기관이 참여하는 이 협약은 민·관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노숙인에 대한 일자리 제공과 더불어 깨끗한 역사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노숙인 일자리 참여자(6명)는 5월 22일(월)부터 11월 21일(수)까지 6개월간 대구역 광장과 주변의 환경미화 활동 등 주 5일(1일 3시간) 근무하게 되며, 매월 약 92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게 된다. 이와 같은 고정적 수입원 확보는 노숙인의 지역사회 복귀 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역은 청사 내·외 환경정비 등 공공성 일자리 사업 제공과 사업비 3천3백만 원을 전액 지원하는 등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 대구광역시는 매년 노숙인의 자립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사회 복귀 자활프로그램에 2억 원의 예산을 지원, 노숙인종합지원센터는 대상자 선정 및 사전교육 실시, 그리고 사후관리, 취업지원 등 전반적인 노숙인 일자리 사업을 진행한다.

지난 3년간의 협약 사업을 통해 노숙인 일자리 참여자 21명 중(4명 중도 포기) 17명이 탈 노숙하여 독립 주거에 안착하거나 기초수급자 선정 등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복귀하는 성과를 이뤘다.

정의관 보건복지국장은 “노숙인의 성공적인 자립을 위해 일자리 등 사회공헌사업을 하는 한국철도공사에 깊이 감사드리며, 대구광역시에서도 다양한 정책을 통한 노숙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