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병 자가관리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고혈압·당뇨병 자가관리 프로그램 운영
  • 황인문 기자
  • 승인 2018.03.12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군은 2018년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고혈압, 당뇨병 환자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당뇨병 자가관리프로그램을 3월 6일 ~ 4월 5일까지 매주 화,목요일(14:00∼15:00) 신촌진료소에서, 고혈압 자가관리프로그램을 3월 14일 ~ 5월 16일까지 매주 수요일(14:00∼15:00) 내곡진료소에서 운영 한다.

이 프로그램은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 등록된 고혈압, 당뇨병환자를 중심으로 소규모(10~12명)로 구성하여, 자신의 건강문제를 스스로 관리하려는 책임감을 갖고 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며, 배운 지식과 기술을 스스로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자들에게 건강행태조사 설문지, 신체계측(키, 허리둘레, 체중), 혈압, 혈당, 혈액검사(콜레스테롤)를 실시하여, 사전․사후로 비교하여 평가하고, 올바른 자가 혈당․혈압 측정법, 올바른 약물복용 실천, 합병증 예방관리방법, 생활 속 운동소개, 올바른 식사요법을 교육한다. 더불어 전문외부강사를 초빙하여 당뇨병 발관리, 고혈압 스트레스 관리 강의도 진행 할 예정이다.

김곤수 보건소장은 “기존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만성질환에 대한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행동변화를 통해 스스로 건강리더가 되어 자기 효능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고혈압, 당뇨병 환자 관리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