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올해 성과 와 내년 도정방향' 제시
상태바
도지사, '올해 성과 와 내년 도정방향' 제시
  • 이성관 기자
  • 승인 2018.12.2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서, '18년 도정성과와 '19년 도정방향 설명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2018년 도정의 주요성과를 설명하고 2019년 도정운영 방향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도지사는 “취임 후 6개월 동안 도민만 바라보고 경북만 생각하며 정신없이 달려왔다”며 “부족함이 있지만, 민선 7기의 튼튼한 기반을 조기에 마련하고 곳곳에서 변화를 이끌어 낸 것은 큰 보람”이라며 취임 6개월을 회고했다.

경북도는 지난 9월 3일, 도정 슬로건을 ‘새바람 행복 경북’으로 정하고, 10대 분야 100대 과제 227개 세부시책으로 구성된 ‘도정운영 4개년 계획’을 조기에 확정한 바 있다.

아울러 운동화와 점퍼가 트레이드 마크가 된 도지사부터 권위를 내려놓고 격의 없이 소통하다보니, 도정 곳곳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청 조직을 일과 성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시켰으며, 혁신적인 인사를 단행해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산하기관에 대한 경영혁신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그 대표적인 변화 사례다.

이철우 도지사는 “문재인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여야 당 대표, 장·차관 등을 수없이 찾아다니며 경북의 어려운 사정을 설명했고 도움을 요청했다”며 “그런 덕분에 중앙정부가 경북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게 됐고, 정부의 지원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새마을운동 세계화 사업이 다시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고, 영천경마공원 문제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비롯한 정부의 각종 공모사업에서도 경북은 선전했다. 올 한 해 경북이 따낸 공모사업은 총 109건에 총사업비 규모로는 1조 732억원에 달한다.

이날 이철우 도지사가 설명한 2018년 경북도정의 10대 성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 거둔 3조 6,887억원의 국비확보, 일자리 만들기 체계 구축과 3조 3,276억원의 투자유치, 저출생 극복 기반 마련, 경북관광기반 강화, 4차 산업혁명 기반구축,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 등 경북농업 경쟁력 강화, SOC확충과 지역균형발전, 대구경북 상생협력과 경북의 자긍심 고취, 제1회 한-러 지방협력포럼 성공개최, 현장 중심의 이웃사촌 복지체계 등을 꼽았다.

이 지사는 2019년 도정의 핵심가치인 ‘실용, 소통, 미래’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과제로 경북형 일자리, 농촌의 도시화, 미래산업, 문화관광, 복지, 농업, 정체성을 꼽았다.

특히 200명으로 확대된 ‘도시청년시골파견제’와 일자리와 결혼을 연계한 ‘청년행복결혼공제사업’, ‘월급받는 청년 농부사업’, ‘초·중학교 전면의무급식’, ‘어린이집 의무보육’과 함께 ‘이웃사촌 시범마을’은 일자리와 저출생 극복을 강조하는 이철우 도지사의 철학이 그대로 반영된 내년도 핵심사업이 될 전망이다.

이철우 지사는 “올해는 경북이 다시 일어서기 위한 준비를 해 왔고, 내년부터는 확실히 변화된 경북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며 “변화의 새바람으로 우리의 후손들이 이 땅에 자긍심을 가지고 살아 갈수 있도록 도민들께서도 에너지를 모아 주시길 바란다”는 말로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