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올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총력
상태바
경북도, 올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총력
  • 이성관 기자
  • 승인 2019.01.2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조 4,719억 규모... 일자리·SOC사업 집중 관리

경북도는 지역경제 위기극복과 서민경제 안정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목표율을 64.5%로 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행정안전부가 19년 상반기 경기·고용 하방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재정 신속집행 최고 수준의 목표율을 설정하고 확장적 재정지출을 실시하기로 한 정책기조에 따른 것이다.

올해 경북도의 신속집행 대상액은 지난해 6조 9,653억 원 보다 7.2% 늘어난 7조 4,719억원 규모이며 이 중 4조 8,194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경제의 파급효과가 큰 일자리 창출, SOC사업 중심으로 집중관리를 실시한다.

경북도는 지방재정 신속집행 목표달성을 위해 격주 간격으로 50억 원 이상 사업의 집행현황을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는 한편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해 사업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부진 시군과 부진사업에 대해서는 집행독려 등 맞춤형 집행 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긴급입찰 시 소요기간의 최대한 단축 공고, 선금 계약금액의 70% 이내 지급, 적격심사 기간 단축 등 행안부의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 지침’과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극 활용한다.

아울러 국비보조사업의 신속한 자금 교부 등을 위해 중앙부처와의 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우수 시군과 부서에는 재정 인센티브도 지원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