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자체감사활동 '5년 연속' 최우수 등급
상태바
포항시, 자체감사활동 '5년 연속' 최우수 등급
  • 이진혁 기자
  • 승인 2019.06.1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단체 최초 5년 연속 A등급 달성

포항시가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달성했다.

감사원에서 18일 발표한 '2019년(‘18년도 실적) 자체감사활동 서면심사 결과'를 살펴보면, 포항시는 기초자치단체 심사군별 4개 평가등급(A, B, C, D) 중 최상위 등급인 A등급을 전국에서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5년 연속 달성하였다.

감사원은 자체감사기구의 활동을 내실화하기 위해 매년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자체감사기구가 설치된 623개 기관(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 대해 자체감사활동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포항시는 내부통제 감사 기능을 강화하고 재정확충을 위한 전략적 특정감사를 실시하였으며, 일상감사와 건설공사 중간검사를 통해 재정적 낭비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소극행정으로 인해 겪는 시민들의 불편에 대해서도 감사를 강화하는 등 청렴한 포항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특히, 감사에 대한 객관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명예청렴감사관과 외부전문감사관을 운영하는 등 감사의 발전과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양청직 포항시 감사담당관은 “시민이 참여하는 소통하는 감사로 공직사회에 대한 객관성을 제고하고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