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공모사업 활용 국도비 확보 전력
상태바
구미시, 공모사업 활용 국도비 확보 전력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0.10.1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는 민선7기 2년간 공모사업을 체계적으로 총괄 관리하면서 국도비 확보 1조 돌파라는 눈부신 성과를 내며 내년도 공모사업 준비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 국가 투자예산 사업이 정책공모와 함께 기획공모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로 연례적으로 반복되는 정부 공모사업에 안주하지 않고 기획 공모 중심의 사업 발굴에 주력해야 한다.

특히 ‘21년은 한국판 뉴딜의 착수기로 정부가 경제·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과제 중심으로 예산을 집중 투자할 것이 예상되므로 내년 상반기에 집중될 공모사업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이에 구미시는 국가 예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최근 트렌드를 파악해 ’21년도 공모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국도비 확보 전략을 수립, 매뉴얼을 제작해 전 부서에 배부했다.

매뉴얼은 국가 예산 개요, 정책공모와 기획 공모 이해, 공모유형별 국도비 확보 전략,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대응방안으로 구성돼 있어 사업 담당자들이 보다 전략적으로 공모사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구미시는 내년도 공모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 위주의 기획 공모에 집중해 지방비 부담은 줄이고 국도비 확보를 높여 “민선7기 3년 연속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할 계획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