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댐 태양광발전소 건설, 주민 반대 나서
상태바
군위댐 태양광발전소 건설, 주민 반대 나서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1.10.2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삼국유사면에 있는 군위댐에 수상태양광 발전을 추진하자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삼국유사면 주민들은 군위댐수상태양광 발전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지역 내 14개 사회단체들과의 연대를 통한 군위댐 태양광 설치 반대 운동에 나섰다.

지난 25일 한국수자원공사 군위지사를 항의 방문하고 군위댐 수상태양광 발전소 설치계획의 철회를 요구하는 입장문을 전달했다.

한국수자원공사 군위지사에 따르면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정책에 따라 군위댐 수면 위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 수상태양광 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상태양광은 연간 3M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계획됐으며, 투입되는 사업비는 73.5억원이다. 군위댐 중간수역 부근의 약 0.05㎢의 수면에 설비가 들어설 계획이다.

수자원공사는 지난 2018년도 경북도로부터 전기사업 허가를 득했고 같은 해 8월 군위군으로부터 개발행위 허가를 받은 상태이다. 하지만 군위댐 수상태양광설치 계획에 대해 삼국유사면 주민들은 식수 안전성과 자연경관 훼손 등을 우려하며 격렬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 A씨는 “군위댐은 생활용수, 농업용수, 공업용수로 활용하고, 홍수피해 방지에 기여하는 등 풍요로운 물의 혜택을 이루기 위해 건설된 만큼 군위댐의 본래 목적을 저해해서는 안된다” 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군위의 대표적인 관광지로서 군위댐을 자연 그대로 보존해야 한다”며 “최근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화산마을은 빼어난 자연경관과 함께 군위댐을 조망할 수 있는 것으로 그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는데 군위댐에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이 설치되어 흉물로 전락하게 되면 관광지로써 화산마을의 위상이 위협받을 것이 심각히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군위댐 수상태양광 발전 대책위원회장은 “수상태양광 개발행위로 인한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및 위해 발생에 대한 명확한 개연성은 입증할 수 없어 수질 및 안전에 문제가 된다. 먹는 물 안전성 확보에 따른 주민 불안 해소가 한국수자원공사 존재의 최우선 가치임을 명심하고 군위댐 수상태양광 설치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