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한국미래농업연구원’ 개원식 개최
상태바
안동시, `한국미래농업연구원’ 개원식 개최
  • 김상구 기자
  • 승인 2022.12.0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와 데이터기반의 미래성장 농업을 육성하고, 농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자 설립된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개원식을 개최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은 안동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을 토대로 노지 스마트농업의 고도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 나아가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개원식에는 유관기관 관계자와 지역주민을 비롯하여 150여명이 참석하여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의 개원을 축하하였다.

이날 개원식은 이사장인 이상학 안동시 부시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김형동 국회의원, 경상북도의회 권광택 의원, 경상북도 백승모 친환경농업과장,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 조은기 원장,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신용습 원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이후,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김대희 원장이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이 나아가야할 비전을 선포하였다.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은 ‘농업을 미래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는 전문 연구기관’ 이라는 비전을 선포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실현을 위한 3대 전략목표와 9가지 전략과제를 제시하였다.

△농가별 데이터 맞춤 분석을 통한 스마트 영농 지원 기술 개발 △ 농작업 환경개선 ICT 작업보조기구 개발, △AI 병해충 판별 및 처방 시스템 개발 등 9가지 전략과제를 토대로 △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기반 마련, △ 차세대 디지털 노지농업 개발, △기술융합기반 데이터농업 가치창출이라는 3대 전략목표를 수립하였다.

개원식에 이어서는 커팅식과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통합관제실, 데이터센터실 등 현장 투어가 진행되었다.

특히, 안동노지스마트농업시범사업을 통해 구축되어 있는 자율주행 SS기, 변량살포무인 SS기를 비롯한 첨단 방제 장비와 지상이동형 모니터링 장치, 스팟 등 다양한 모니터링 장비를 시연 및 전시하였다.

이상학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이사장은 “재단법인 한국미래농업연구원 설립을 통해 노지농업분야를 노동집약적인 기존 관행농업에서 데이터 수집, 분석, 연구를 수행하는 데이터 기반의 미래농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 며, “노지스마트농업시범사업의 지속적인 운영과 관리뿐만 아니라 데이터농업을 육성하고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안동의 대표 농업연구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