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보건소, 생애주기별 건강증진사업 호응
상태바
안동시보건소, 생애주기별 건강증진사업 호응
  • 김상구 기자
  • 승인 2023.12.26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보건소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시민들의 만성질환 예방 및 금연, 생활습관 개선 등 선도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도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올해는 모바일 앱 등을 활용해 전 시민을 대상으로 기초 건강관리에 힘썼다. 또한, 임산부에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또한 저소득 가구 어린이에서부터 만성질환자들에게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통합건강증진 사업을 활성화해왔다.

직장인을 위한 퇴근 후 걷기 사업을 진행하고, 주부들의 신체활동을 돕는 댄스 교실을 시행해 점차 다양한 계층과 연령대를 아우르며 시민 모두가 건강한 도시로 만들고자 노력했다. 

이에 ‘굿바이 고당’, ‘찾아가는 농번기 건강충전소’, ‘편안한 우리동네 걸어보길’ 등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생애주기별 건강 활성화를 위해 ‘파란나무 건강체험’, ‘월영댄스교실’, ‘당뇨자조교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걷기앱(워크온)을 통한 ‘편안한 우리동네 걸어보길’ 사업을 추진해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출산장려금 및 출산축하금,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업을 지원하고 난임시술지원비 대상 및 다자녀 가정에 대한 지원사업을 확대했다. 국가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생애초기건강관리사업으로 임산부 및 영유아 맞춤형 가정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편안한 산후조리 환경을 제공하고자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확보해 공공산후지리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안동시보건소 관계자는 “건강관리사업의 기본은 꾸준한 신체활동과 정확한 진단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시민에게 알맞은 신체활동을 찾아 실행해 가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건강과 행복한 안동을 위해 통합건강증진사업을 다양하고 특색있게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