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된 물, 인간의 생명을 위협
상태바
오염된 물, 인간의 생명을 위협
  • 권우상
  • 승인 2018.05.2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우상 명리학자. 역사소설가

어떤 사람​들​은 지구 표면​의 71%가 현재 물​로 덮여 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안전​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실상 땅 위​에 있는 약 5억 2천만 입방 ‘킬로미터’의 물 중 1%도 못되는 물​만을 인간​이 사용​할 수 있다. 만일 그것​이 오염​되면 그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사람​은 물 없이는 살 수 없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사람은 파선(破船)​된 한 선원​이 말​한 것​과 같이 되기​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어디​를 보나 바다는 온통 물이지만 마실 물​은 한 방울​도 없다고 외쳤다. 불행​하게도, 깨끗​한 물 공급​이 줄어드는 것​을 볼 때 오늘날 사람​들​은 거의 그러한 환경​에 처하여 있다. 그럼, 왜 그렇게 되었는가? 강​들​은 인간​과 공장​들​의 폐물 처리장​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최근​까지 강​들​과 호수​들​은 자체 정화​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일단 이 자체 정화 장치​가 올바른 균형 아래 작용​할 수 있는 기능 한계​를 넘어서 과중​하게 부하​된다면 이 물 근원​들​은 생명​을 유지​시키는 가치​있는 요소​들​을 잃게 된다.

오염이 과중​해지면 물​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뚜렷​한 한 예​는 미국​과 ‘캐나다’ 국경​에 있는 ‘이리’ 호​이다. 한때 아름다웠던 이 호수​는 인간​과 공장​의 폐물 및 생태학자​들​이 「죽음」이라고 말​하는 인산​과 질소​의 화학 약품​으로 말미암아 대단​히 더렵혀졌다. 세척제 인산​은 가정​에서 빨래​를 희게 한 후​에 호수​로 들어가서 해초​를 과도​하게 자라게 하였다. (질소 비료​가 하게 하는 것​과 같음) 가느다란 푸른 해초​가 죽게 되면 썩는 과정​에 들어가는데 그 때​에는 대단​히 많은 산소​를 사용​해 버리기 때문​에 호수 속​에 있는 노폐 유기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해 온 ‘박테리아’의 활동​이 쓸모 없게 된다. 강물​도 이와 마찬가지​다. 어떤 사람​은 바다가 광대​하기 때문​에 오염 문제​는 아주 사소​한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1970​년 2​월 19​일​에 미국 상원 의원 ‘게이로드 넬슨’ 씨​는 우리 대양​에 있을 재난​의 가능성​을 경고​하였다. 그​의 말은 이렇다. “이 혹성​의 다른 모든 제도​들​과 같이 바다​도 나약​한 환경​이 되었다. 바다​의 복잡​한 생태학적 제도​들​을 혼란​에 빠지게 하며 모든 자연​의 제도​들​을 대단​히 위험​할 정도​로 불균형​하게 만들어 버려 두는 모험​을 하여 이 혹성​은 더는 아무런 생명​도 유지​할 수 없을 정도​까지 되었다. 대양​의 전체 생태​가 오는 5​년 내​에 격렬​하게 변화​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바다​에서 식물​의 공급​이 멸절​될 것​을 내다 보았다. 지금 당장​도 남극​에 있는 ‘펭귄’들​을 포함​하여 바다​에 있는 모든 종류​의 어류​와 동물​의 생명​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최근 연구​는 살충제 ‘DDT’는 해류​에 의하여 땅끝​까지 운반​되어 생태학적 재난​의 가능성​에 주된 역할​을 했다고 알려 준다. ‘DDT’는 식물​이 생물​에게 필요​한 태양 ‘에너지’를 만드는 광합성​을 저하​시킨다. 바다​에 있는 모든 식물​과 동물​의 생명​은 이러​한 역할​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중대​한 위협​이 되는 것​은 규조식물​이라는 셀 수 없이 많은 작은 해초​에게 위협​이 된다는 사실​이다. 이 해초​는 바다 표면 가까이 살고 있으며 지구​의 산소 공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요​한 원소​인 산소​가 없다면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마치도 우주 비행사​들​이 산소 공급​이 완전​히 끊어진 상태​하​에 처하게 되는 것​과 동일​한 입장​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오염​된 강​으로부터 끊임없이 바다​로 흘러 들어오는 다른 모든 독소​들​과 매년 약 백만 톤에 달하는 원유가 바다​에 업질러지거나 버려지는 것​을 합친다면, 단지 한​가지 사실​만 확실​해진다.

영국​의 ‘템즈’ 강​은 한 때 “세계​에서 가장 더러운 강 중​의 하나”였으나 지금​까지 약 60​종​의 고기​를 살게 하였다. 사람이 자기​의 환경​에 관심​을 가질 때 환경​이 발전​될 수 있다. 농부​들​과 정원사​들​은 혼합 인조 비료​나 유기물 비료​들​을 사용​하거나 토지​를 비옥​케 하는 윤작법​을 사용​하는 것​은 하등 나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할 수 있다. 우리 모두 가정​에서도 물의 오염​을 억제​해야 한다. 특히 가정주부​로서 물​을 오염​시키는 인산 세척제​를 사용​하는 대신 옛날​에 쓰던 좋은 세탁 비누​를 사용​하면 오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다행스러운 것은 성경을 보면 창조주께서 오염을 발생시키는 주범을 다 들어낸 후 지구​의 상태​를 바로 잡는다고 알려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