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에 대한 성경의 조언
상태바
술에 대한 성경의 조언
  • 권우상
  • 승인 2018.09.1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우상 명리학자. 역사소설가

술은 과실, 초목의 즙액, 봉밀과 같은 당분을 포함한 것에는 토양 속에 사는 효모가 들어가 자연히 발효가 일어나서 된다. 서양에서는 스위스의 신석기시대의 호상주거(湖上住居) 유적에서 과실의 씨앗이 발견되어 그 시대에 이미 과실주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추정되고 있다. 포도는 카프카스 지방과 온대 서아시아 지방을 원산지로 하고 있으며, 이들 지방으로부터 메소포타미아의 주변 지역 및 이집트로 옮겨지고 후에 그리스를 거쳐 로마에, 또한 로마인들에 의해 유럽의 중부·남부 및 잉글랜드로 전파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는 BC 100년경 한(漢) 무제(武帝) 때에 장건(張騫)에 의해 서역(西域)으로부터 도입되었다는 설이다. 이집트에서는 제1왕조시대(BC 3000년경)의 상형문자(象形文字)에 포도주 제조용 압착기나 항아리 등의 그림이 확인되고 있으며, 곡류·감자류와 같은 전분질물의 경우에는 우선 전분이 당화되지 않으면 알코올의 발효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다소 복잡한 기술적 연구의 필요성이 생긴다.

성경​에서 술 마시는 것​을 무조건 금하는 것​은 아니다. 법​이 허용​한다면 술​을 절도 있게 마시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하지만 성경​은 술​에 취하는 것​을 금한다.(시편 104:15; 고린도 전서 6:10) 그러나 법​에 어긋나거나 부모​가 허락​하지 않는 상황​에서 술​을 마시도록 압력​을 받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친구​들​은 재미​있게 놀려면 술​이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술​을 마신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봐야 한다. 미국에서는 법적 연령​이 되지 않았는데 술​을 마시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지역​에 따라 벌금​을 내거나 형사 고발​을 당하거나 운전 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고, 사회 봉사​를 하게 되거나 감옥​에 가게 될 수​도 있다. 술​을 마시면 자제력​이 약해져서 나중​에 후회​할 말​이나 행동​을 하게 될 수 있다. (잠언 23:31-33) 요즘​에는 소셜 미디어​가 발달​했기 때문​에 그런 말​이나 행동​이 자신​의 평판​에 돌이킬 수 없는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험​에 노출​된다. 술​을 마시면 성폭력​을 비롯​한 폭력 행위​에 노출​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영향​을 받게 될 수 있는데, 그러면 위험​하거나 법​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술​은 중독성이 강하여 자주 마시면 쉽게 알콜 중도자가 ​된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린 나이​에 술​을 마시기 시작​할수록 알코올 의존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외롭거나 심심​할 때 술​에 의지​하다 보면 점점 더 끊기 힘든 악순환​의 수령에 빠지게 되며 자칫 목숨​을 잃는다. 통계에 의하면 최근 한 해 동안, 미국​에서는 음주 운전​으로 52​분​당 1​명​이 사망​했다. 5​년 동안 매년 21​세 미만​의 청소년 1500​여 명​이 음주 운전​으로 인한 교통 사고​로 생명​을 잃었다. 내​가 술​을 마시지 않았다 하더라도 술​을 마신 사람​이 운전​하는 차​에 타는 것​은 큰 위험​을 무릅쓰는 것​이란 점도 유의해야 한다.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할지 미리 결정​해 두면 부적절​한 음주​를 할 때 오게 될 수 있는 위험​하고 뼈아픈 결과​를 피할 수 있다. 성경은 “슬기​로운 자​는 위험​을 보면 몸​을 숨긴다.” (잠언 22:3)라고 가르친다. 자동차 운전​처럼 정신을 온전​히 집중​해야 하는 활동​을 하기 전​에 술​을 마시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따라서 술​을 마실 수 있는 나이​가 되기 전​까지는 술​을 입​에 대지 않으며, 나이​가 되어서 술​을 마시기​로 한다 해도 적절​한 상황​에서만 적절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

친구​들​이 술​을 마신다고 해서 따라 마신다면 친구​들​이 내 삶​을 조종​하게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또한 지루​함​을 달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술​을 마신다면 문제​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발전​시킬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성경은 ‘과음​하는 자​들 중​에 있지 마라.’(잠언 23:20)라고 가르친다. 친구​를 잘못 사귀면 자신의 결심​이 약해질 수 있다. 적절​하지 않게 술​을 마시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은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다. 적절​하지 않게 술​을 마시는 사람​들​과는 가깝게 지내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나쁜 교제​는 유익​한 습관​을 망친다’는 고린도 전서 15:33​의 성경 말씀​을 끊임없이 되뇌어 보는 것도 유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