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우상 장편 역사소설] 第七의 王國
상태바
[권우상 장편 역사소설] 第七의 王國
  • 권우상
  • 승인 2019.02.1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2회

특히 원고(原告)인 소년은 큰 기대를 가지고 호소했다. 소년이 호소한 재판은 마침 읍내에 장이 선 날 열렸다.

이 날 장구경 겸, 재판구경 겸, 사방에서 사람들이 꾸역꾸역 모여 들어서 읍내는 큰 혼란을 이루었다. 그 고을의 행정과 사법을 도맡아 보는 관아(官衙)의 동헌(東軒) 마당에서는 구경꾼들이 인산인해(人山人海)로 모여 들었다.

“아무리 재판으로 유명한 손창렴일지라도 이 재판은 역시 형우제공(兄友弟恭)이란 케케묵은 오륜(五倫)의 도덕강의 끝에 누이의 욕심을 회개시키고 고작 화해 권고에 그칠 것은 뻔하지.. 손창렴도 대정통관에 없는 법으로 다수릴 수는 없을 거야..”

“암. 그렇고 말고.. ”

그런 부정적인 비판으로 쑥덕거리는 방청객이 있는가 하면

“그래도 혹시 몰라. 억울하게 재판에서 지는 일을 막기 위해 나라에서 순회재판을 한다고 하니 혹시 손창렴이 죽은 사람의 지나간 사건도 올바른 판단을 내려서 망자(亡者)의 영혼까지 탄복을 시킬런지...”

“아무턴 이번만은 그 억울한 아들이 이겨야할텐네.. 어떤 아버지가 딸에게만 재산을 몽땅 물려주고 아들에겐 한 푼도 안주겠는가? 역시 그 간악한 딸의 무슨 농간일거야”

방청객들 분위기는 대부분 아들을 동정하는 모습이었다.

“명판이 별거라더냐. 현명한 정치나 공정한 재판보다 먼저 청렴결백해야지. 뇌물만 받으면 질 놈도 이기고 죽일 놈도 살리는 세상인데 무슨 재판의 공정을 바라겠나...”

“하긴 그렇긴 하네만.. 나라에서는 임금이 노비를 해방시키고 과거제를 시행해서 새로운 개혁을 일구어 내느라 야단법석이라 혹시 공정한 재판이 이루어질런지도 모르잖는가”

“아마도 새로운 사또가 올 때마다 그 딸이 뇌물을 먹였을거야....이번 조정에서 직접 내려보낸 손창렴도 역시 현명하기 보다는 청렴결백 해야 공정한 재판을 할건데 말이야....”

“억울한 아들을 위해서도 이번 재판에는 이겨야겠지만 부패한 사또의 지난 번 재판을 뒤집어 주었으면 속 시원하겠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구만....”

남매 소송의 재판구경을 하면서도 탐관오리(貪官汚吏)를 질책하는 방청객들의 말을 들어보면 필시 이 방척객들 가운데 억울한 재판을 받은 피해자가 많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 무렵 광종(光宗)은 각 지방 관청에 백성들의 소송 사건에 대해서는 억울하게 패하는 사람이 없도록 공정하게 판결하라는 어명(御命)을 내렸다.

그리고 만일 뇌물에 연루되어 불공정한 재판을 하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벌하겠다는 특별한 지시도 내렸다.

재판을 받기 위해 소년이 등장하자 미리부터 기다리고 있던 방청객들은 일제히 박수를 치며 성원을 보냈다.

“얘! 이번이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르니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말을 잘 해라. 알겠냐?”

그 말에 소년은 고개를 끄덕였다. 긴장하고 있던 초라한 소년의 얼굴에 미소가 떠오르고 관중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했다.

다음에는 피고인 누이가 기름진 얼굴에 화려한 비단옷 차림으로 등장하자 방청객들이 이맛살을 찌푸렸다.

“몹쓸 년!. 얼마나 쳐먹고 뒤질려고 그 많은 부모의 재산을 혼자 삼키단 말이냐”

“동생 재산 도적질한 것이 오래 갈 줄 아느냐. 지옥가기 전에 너도 쪽박차고 나설라!”

“동생 재산까지 차지하다니 욕심도 꿀돼지 같구만...”

재판관 손창렴이 아닌 방청객들이 이미 재판 결과를 한 셈이었다. 이윽고 동헌(東軒) 위에 사또 손창렴이 장내의 시선을 받으며 나와서 자리에 앉았다.

서로 다투는 남매를 앞에 세우고 그 뒤에 증인들이 서서 재판장인 사또(손창렴)에게 인사를 하자 심문이 시작되었다.

이미 몇 번 되풀이 된 소송이라 사실심리에는 아무런 흥미도 없었던 방청객들이었지만 손창렴의 추가 심문 때부터는 관심을 갖고 귀를 기울였다.

“남매가 부모의 유산 때문에 다투는 세태가 통탄스럽긴 하지만 다투는 이상 시비를 가릴 수밖에 없다. 지금 진술한 쌍방의 주장은 사실과 다름이 없으렸다 ?”

“예. 하도 억울해서 여러 번 관가에 호소해 왔습니다. 저로서는 누이가 주장하는 말이 거짓말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직 돌아가신 아버지가 왜 그런 유언을 했을까 ? 그것이 더 궁금하오며 그 점에 관해서 사또 나으리께서 속 시원하게 풀어 주시기를 바람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있었던 여러 차례의 소송에서는 그 점에 대해서는 한 번도 말씀해 주시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또 황송하오나 소청을 올린 것입니다. 이 점을 헤아려 주십시오.......”

방청객들은 이와 같은 소년의 진술에 뜻밖이라는 듯 놀랐다. 지금까지의 진술에서는 듣지 했던 새로운 말이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