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 발간
상태바
영주시,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 발간
  • 서현호 기자
  • 승인 2019.10.1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 친절도 향상 위해 ‘전 직원 배부’

영주시는 공직자 민원친절도 향상을 위한 ‘고객감동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 책자 1200부를 제작해 실·단·과·소 및 읍·면·동 전 직원에게 배부했다.

이번에 발간한 민원응대 매뉴얼은 다양한 민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상별, 상황별, 단계별로 정리하여 민원인에게 응대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 내용으로 친절, 방문민원 응대, 전화민원 응대, 불만민원, 민원인 배려 표현, 녹음 요령, 폭언·폭행 등에 대한 법적대응 요령, 민원 친절도 자기 진단 등 공직자가 민원업무를 추진하면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위주로 수록 했다.

이와 함께 민원공무원 보호를 위해 민원인이 폭언/폭행 등을 할 경우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도 담았다.

또한 배부한 책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앞서 1일 10월 정례조례 시 전직원 대상으로 매뉴얼 책자 교육도 실시 했다.

한편 시에서는 올해 4월에 친절교육 상설교육장 개설하고 전 직원에 대해 친절교육 실시로 친절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있으며 지난 8월 월례회부터는 친절교육 전문강사를 초청해 민원 서비스 제고 위한 특강도 실시하고 있다.

장욱현 시장은 “이번에 전 직원에게 제작·배부된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이 대상별, 상황별로 잘 구성돼 있는 만큼 항상 책상 옆에 두고 민원응대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