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 선정
상태바
고령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 선정
  • 황인문 기자
  • 승인 2020.09.1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년 세계유산위원회서 세계유산 등재 여부 최종결정 예정

고령지산동 고분군이 ‘가야고분군’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내 최종관문을 통과했다.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에 따르면 지난 10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 결과, 가야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신청은 등재신청 후보 선정이 보류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등재추진단에서는 당시 제시됐던 3가지 조건인 역사성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팀 보강 및 전문가 참여, 비교연구 재작성,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뒷받침할 수 있는 유산에서의 구체적 증거를 제시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에 세계유산 등재신청 후보로 선정되기 위해 조건부를 해소해 지난 5월 등재신청 후보로 선정됐다. 지난 7월 말 최종등재신청 대상 선정을 위한 문화재위원회에서는 “가야고분군이 제시한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대한 논리적 기술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따라 심의 보류된 바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진단에서는 총 4차례에 걸친 전문가 토론회를 실시하는 등 등재신청서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한 결과 최종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

이제 ‘가야고분군’ 은 금번 문화재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일부 미비점으로 지적된 사항을 추가 수정·보완해 이달 말까지 세계유산등재신청서 영문 초안 제출 후 내년 1월 말까지 영문 최종본을 제출하게 되고 유네스코 자문기구의 현지 실사 등을 거쳐 ‘22년에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곽용환 군수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과 관계 지자체의 노력의 결과 국내의 심의 과정은 통과하게 된 것이라며 “모두가 축하해야 될 일이고 갈수록 엄격해지는 세계유산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유네스코에서 요구하는 자료 보완, 현지 실사 등 험난한 일정들이 남아있다”면서

가야문명을 실증하는 독보적 증거로 동아시아 고대문명의 한 유형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적임을 세계인에게 입증해 세계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우리 군도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모든 군민들도 많은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