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평생교육원, 공감·소통·어울림 ‘3박자 착착’
상태바
구미시평생교육원, 공감·소통·어울림 ‘3박자 착착’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1.06.03 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평생교육원은 2007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이래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정책 및 양질의 평생학습체계 구축을 통해 시민들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평생학습을 통한 개인의 자아실현, 자긍심 고취 및 다양한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습 문화 조성과 평생학습도시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구미시평생교육원은 오는 7일 2021년 제2기 평생학습 정기과정을 개강한다. 2기 정기과정은 54개강좌 1,139명을 모집했고 상반기 설문조사에 의해 시대별 트렌드에 맞춘 강좌로 개편해 2기에는 여행사진작가, 클래식으로 보는 세상, 소크라테스와의 대화 기법을 운영한다.

한편 교육장소의 접근성 및 편의성 증진을 위해 권역별 이동교육을 기존 8개 강좌에서 13개 강좌로 확대 운영하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렵고 힘든 시기를 슬기롭게 이겨내기 위해 시민의 능력개발과 생활의 활력소가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며 3기에는 자서전 쓰기 등 인문교양과정을 증설 운영할 계획으로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또 수요자 중심의 평생학습 아카데미 행복한여성대학(前 여성대학), 늘푸른대학(前 장수대학)을 운영한다.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할 진정한 여성리더 양성을 위해 만60세 이하 여성을 대상으로 한 행복한여성대학(前 여성대학)은 인문학, 소통교양 등의 과목을 대학교수와 전문가들로 구성해 수준 높은 강좌로 운영하며, 1985년 개설한 이래 현재까지 총 49기 4,74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수료 후에는 동문회를 결성해 장학재단 기금기탁, 불우이웃돕기 성금 기부 등 지역사회 활동 및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평생학습 여론조사를 통해 상반기는 6070세대를 위한 ‘웰빙문화’, 하반기는 4050세대를 위한 ‘미래인생설계’ 과정으로 주1회/10주 열린 문화학교가 운영된다.

열린문화학교는 중장년층, 노년층을 대상으로 세분화한 수요자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상반기에 시행된 ‘웰빙문화 과정’은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 극복, 심리방역을 더한 대화법, 나와 다름을 인정하는 소통 등 웰웨이징 과정으로 수강신청부터 뜨거운 사랑을 받았으며 하반기에 진행될 ‘미래인생설계’ 과정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린다.

야은아카데미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시민들에게 명품 특강을 제공해왔으며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를 병행해 진행한다. 코로나가 가져온 사람의 변화, 마음의 상처를 인문학으로 위안과 풍요를 누릴 수 있도록 상반기 다양한 인문학 주제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고품격의 강의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온라인 특강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