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市살리기 범시민운동 추진본부 출범
상태바
문경시, 市살리기 범시민운동 추진본부 출범
  • 서현호 기자
  • 승인 2021.09.3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경시민 자발적 ‘문경사랑 주소갖기’ 캠페인 확산

최근 문경시에서는 문경살리기 범시민운동 추진본부의 출범과 함께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문경을 살립시다! 문경사랑 주소갖기!’캠페인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연말 기준 7만 1406명 이었던 문경시 인구수가 지난 8일 한때 7만1000 명이 무너지면서 인구감소에 대한 위기감이 작용한 결과이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추석 귀성객을 대상으로 시작됐으며, 각종 단체는 물론 읍면동 시민들까지 동참해 그 열기가 뜨겁다. 지역인구감소가 실제 지역쇠퇴로 이어지고, 사람이 지역의 미래라는 공감대 형성이 캠페인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시민모두가 문경의 홍보대사입니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지역 시민들이 인구문제에 대한 위기감을 공유하고 지역 살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 이러한 범시민적 캠페인 확산에 힘입어 감소세에 있던 문경시 인구수가 지난 27일 기준 7만1044명으로 다시 7만1000명대를 회복하며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기 시작했다.

실제‘문경사랑 주소갖기’운동을 통해 문경에 거주하고 있지만 전입신고를 하지 못한 세대를 찾아 전입이사 비용과 전입세대 주택수리비 등 각종 지원혜택을 홍보함으로써 전입신고로 이어지고 있다.

문경시는 이와 함께 귀농귀촌을 꿈꾸는 분들에게 거주공간을 제공하는 지역 최초! 경량철골조 모듈주택 임대사업을 구상중이며, 이 사업은 시골에서 살아보기를 지원하고 안정적인 귀농귀촌을 돕기 위한 획기적인 방법으로 농촌에서 제2의 삶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거주공간을, 지역민들에게는 임대소득을, 지역에는 빈집철거를 통한 주택개량 효과를 가져오는 1석3조의 사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문경을 살립시다! 문경사랑 주소갖기’캠페인은 현재 각 단체 및 시민들의 참여로 약 150회이상 진행 중이며 SNS를 통해 더욱 확산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