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 진행
상태바
의성군,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 진행
  • 권종순 기자
  • 승인 2021.12.01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성군은 1일 의성읍 철파리 마을에서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을 진행했다.

이번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은 의성군 이웃사촌복지센터 마을복지공동체 사업의 일환으로 마을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마을 소규모 축제이다.

철파리는 지난해 6월부터 의성군 이웃사촌복지센터와 함께 이웃사촌복지사업을 추진해 오면서 주민조직화를 통해 봉사동아리를 운영하고 사랑의 배달부, 위기가구 지원 등 주민참여형 복지사업들을 진행해 왔다.

주민 스스로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했고 마을노치원을 개설해 마을까페 운영,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그림색칠하기, 수세미 만들기, 수제비누 만들기, 천연염색하기 등 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인적안전망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철파리 이웃사촌의 날’도 지금껏 의성군 이웃사촌복지센터와 함께 추진해 왔던 각종 공동체 복지사업의 결과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나아가 공동체 회복의 경과를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주민들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했다.

김주수 군수는 “철파리 마을의 백이십세 마을카페, 정밥상 생신상, 백이십세 인생극장 등 마을 주민들이 하나되는 모습들이 마을공동체의 우수한 본보기”라며 “마을의 활발한 공동체 활동으로 더욱 탄탄한 마을공동체가 되고 의성군 발전에 영향을 주는 선도마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