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인공지능 AI스피커 300대 운영
상태바
구미시, 인공지능 AI스피커 300대 운영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3.04.1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구미시 인동동에서 홀로 거주하는 이○○(78·남)씨가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이용해 응급 구조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씨는 아침 5시 18분쯤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마비 증상이 있어 집안에 설치되어 있던 AI 스피커를 이용해“아리아, 살려줘”라고 외쳤다. AI 스피커는 즉시 SOS 신호를 보냈고, 이를 받은 119 구급대원들이 신속하게 출동해 응급 이송을 진행했다.

현재 이○○씨는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 중이며, 뇌경색으로 진단받고 치료중에 있다. 입원ㆍ치료에 드는 비용은 긴급복지지원 의료비지원을 통해 지원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

구미시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으로 2022년 12월부터 고독사 예방을 위해 관내 취약계층 1인 가구에 AI스피커(IoT감지센서) 300대를 설치해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를 시작했다.

안진희 복지정책과장은“이번 일을 통해 AI 기술이 사람 생명을 구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돌봄이 필요한 1인 가구 대상자들에게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AI 스피커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인공지능(AI)스피커 통합돌봄 사업」은 홀로 사는 가구 가운데 경제적으로 어렵고 건강도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인공지능 스피커를 보급해 보살피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가장 중요한 기능은 위급한 상황 시 돌봄 대상자를 구조하는 긴급호출 서비스다. 집 안에서 다치거나 아플 때“아리아 살려줘”라고 외치면, 인공지능 스피커가 관제센터를 긴급 호출한다. 관제센터는 대상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119구조대를 보내는 등 응급조치를 한다. 또 24시간 동안 인공지능 스피커를 전혀 이용하지 않으면 전화를 걸어 상태를 확인하고, 미사용 시간이 48시간으로 늘어나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담당자가 직접 방문해 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위급할 땐 119 구실을 하지만 평소엔 말벗 구실도 한다. 지역소식과 날씨 안내, 노래 들려주기, 약 복용시간 알려주기 등 다양한 기능으로 말동무가 되어 외로움을 달래준다.

이와 함께 시에서는 잠자거나 의식을 잃은 상황에서도 대처하기 위해 호흡량·심장박동수를 파악하는 IoT감지센서도 함께 운영하여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