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촌’스러운 이색 여행 인기
상태바
영천시, ‘촌’스러운 이색 여행 인기
  • 임유진 기자
  • 승인 2023.04.18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에 방영된 tvN 예능 <삼시세끼>는 화려한 세트, 입담 좋은 개그맨, 우스꽝스러운 상황 없이도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여유롭다 못해 느린 시골을 배경으로 출연자들은 오로지 삼시세끼를 만들고, 먹고, 치운다. 이 단순한 이야기로 총 9개의 시리즈가 제작됐다.

한적한 시골길과 투박스러운 시골 밥상이 주는 ‘시골라이프’는 보는 사람들에게 여유로움과 편안함을 준다. 최근에는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시골에서 휴양을 즐기는 ‘촌캉스’가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올랐다.

□ 촌캉스, X세대에게는 고향의 향수를, Z세대에게는 새로운 놀이문화로

촌캉스는 촌(村)과 바캉스(vacance)가 합쳐진 말이다.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밀집‧밀폐된 장소보다 한적한 시골에서 즐기는 휴가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새롭게 떠오른 휴가문화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23 국내관광 트렌드’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농촌여행을 제시하기도 했다. 복잡한 도시를 떠나 시골로 떠나는 휴가는 X세대에게는 할머니 집 같은 편안한 추억을, Z세대에게는 신기하고 새로운 여행 경험을 준다.

□ 촌스러움을 사랑하는 사람들

장애물 없이 탁 트인 논밭과 동네 가득한 흙냄새, 아궁이에 불 지펴 해먹는 밥상, 그리고 쏟아질 듯 반짝거리는 별. 촌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촌캉스의 매력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자연을 온전히 느끼는 것에서 위로를 받는다.

유명한 관광지를 둘러보기 위해 돌아다니거나, 맛집 대표메뉴를 먹기 위해 1시간씩 줄서지 않아도 된다. 숙소로 가기 위한 좁은 시골길과 해가 지면 몰려드는 벌레들, 다소 익숙지 않은 시골집이 주는 불편함만 조금 견디면 된다.

□ 영천의 ‘촌’맛

하루 종일 휴대폰과 각종 전자기기에 묶여 피로감을 느낀다면, 이번 주말에는 드넓은 논밭이 펼쳐진 ‘촌’으로 가서 제대로 쉬고 놀아보자.

◆ 촌집인 듯 아닌 듯, 영천감성숙소

영천시 화남면 안천리에 위치한 ‘오르다보면’은 숙소이름 그대로 좁은 골목길의 마을을 지나 조그마한 언덕길을 오르면 보인다. 예쁜 담장과 넓은 마당의 촌집은, 시골집이 주는 분위기는 살리되 젊은 사람들의 취향을 고려해 멋스럽게 꾸며져 있다. 깔끔한 침구류와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로 촌캉스가 처음인 사람들도 편하게 쉬다 갈 수 있으며,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실내 바비큐장과 불멍을 할 수 있는 화로가 있으니, 고요한 시골에서의 낭만을 즐기고 싶다면 이용해 봐도 좋겠다.

영천시 화북면 죽전리에 위치한 ‘소일뜨락’은 복잡한 도시와 수많은 사람을 벗어난 자연 속에서의 휴식을 지향하는 공간이다. 숙소는 친환경 자재로만 만들어졌으며, 편백나무 침대에서 나는 편백 향에 머리가 절로 맑아진다. 통유리로 된 창문으로 숙소를 둘러싼 방가산 경치와 밤하늘에 가득한 별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숙소 옆 텃밭의 채소를 직접 따서 맛볼 수 있고, 아침에는 친환경 재료로 만든 건강한 식사도 제공된다. 온실형 테라스에서 멋진 경치를 보며 마시는 커피 한 모금에 머릿속 잡념들을 잠시나마 잊어보자.

- 동의참누리원 영천한의마을

‘영천에서 구하지 못하는 한약재는 우리나라에 없다’고 할 정도로 영천은 국산 한약재의 최대 집산지이자 유통의 중심지다. 영천시 화룡동에 위치한 동의참누리원 영천한의마을은 한방도시영천을 잘 표현해낸 전시 체험관이자 한옥체험관이다. 본인의 사상체질을 진단한 후, 나에게 맞는 한약재와 약선음식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족욕, 한방비누 만들기와 같은 한약재를 이용한 체험도 가능하다. 한옥에서의 여유로운 휴식을 원한다면 한옥체험관에 머무르며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보는 것도 좋겠다. 한의마을 곳곳에 만들어져있는 깜찍한 조형물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살랑거리는 바람에 나뭇잎 흔들리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고요한 곳, 현대화 되지 않은 예전 한옥에서의 하룻밤을 원한다면 귀애고택을 추천한다. 영천시 화남면 귀호리에 위치한 귀애고택은 귀애 조극승의 증조부인 조명직이 1767년 이곳으로 이주하여 마련한 거주지로서 3대에 걸쳐 완성됐다. 대문을 지나 마당으로 들어서면 보이는 고택은 웅장함마저 느껴진다. 전통 음식 만들기 체험, 고택 음악회, 전통혼례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다. 객실은 200년 넘은 사철나무가 멋진 사랑채, 보현산 봉우리가 보이는 안채, 아담한 대문채와 대나무 숲과 연꽃 밭의 경치가 멋진 귀애정 등 총 4군데이다.

◆ 체험과 힐링으로 가득한 농촌체험휴양마을: 보현산권역정각마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2012-2013년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보현산권역정각마을은 별빛이 가장 먼저 내려앉는 곳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마을 입구에서부터 별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반긴다. 별이 더 잘 보이도록 갓을 올린 가로등도 많이 보인다. 천연염색, 감자·옥수수·고구마 등 각종 농산물 수확, 떡메치기, 가죽공예 등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해 한적한 농촌에서 휴양과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매력 포인트다. 단, 인원과 시기별로 체험 가능 프로그램이 달라지니, 사전 문의 후 방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