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경북 안전체험관」유치 열기 확산
상태바
구미시, 「경북 안전체험관」유치 열기 확산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3.04.1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는 지역 대학교수, 교육기관, 학부모 및 재난안전단체, 유치원·어린이집·아동센터 연합회 등으로 구성된「안전체험관 유치 시민추진단」을 구성하고, 유치를 기원하는 서명운동 추진과 함께 SNS 릴레이 캠페인 등 시민 홍보 및 유치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고 있다.

시민추진단장인 경운대 문추연 교수는“안전교육 필수 이수 대상인 학령인구는 경북 전체 학생 수의 21.4%를 차지하고 있으며 영유아가 경북에서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고, 구미시는 관내에 226개의 유해화학물질 취급 업체와 9만여 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는 국가산단 밀집 도시로 대형 재난 및 안전사고에 상시 노출되어 있어 재난 대처 능력 향상을 위한 안전교육 시설이 필수임을 피력하며 구미시가 안전체험관 건립의 최적지이고 유치에 시민 모두의 역량을 모아달라”고 전했다.

현재 경북도소방본부는 올해초‘경북 안전체험관 건립 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개년 계획으로 330억원(소방안전교부세 100, 도비 230)을 투입해 부지 5만㎡, 건축 7천㎡ 규모로 안전체험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도내 각 시・군을 대상으로 건립부지 공모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구미시는 지난 3월부터 자체 실무TF를 구성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도시계획 등 관련법을 검토하고 산동 에코랜드 인접한 사업부지 선정하는 등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북 안전체험관」이 산동 에코랜드 인근에 유치 되면 신설되는 동구미IC와 근접하여 교통접근성이 우수하고, 에코랜드 체험시설과 연계한 시너지효과가 발생해 전국 최고의 안전테마 관광명소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구미시의회(의장 안주찬)는 12일 본회의에서「경북 안전체험관」구미시 유치 촉구 결의안을 가결하고 행정안전부 및 경상북도청 등 관계 기관에 결의문을 전달했다.

한편, 구미시 의용소방대는 지난달 열린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에서 경북 안전체험관 유치 기원 퍼포먼스를 진행했으며 4월초 개최된 고아웃캠프 및 금오천 벚꽃 축제 행사장에서도 시민들과 방문객들 대상으로 안전체험관 유치 캠페인을 펼쳐 시민홍보에 앞장서고 있으며, 구미시 관내 학교 및 유치원 등에는 릴레이 응원 영상 및 메시지를 제작하는 등 구미시 전 계층에서 유치 열기가 확산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