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1천억 규모 전자·이차전지 투자유치
상태바
울산시, 1천억 규모 전자·이차전지 투자유치
  • 이은우 기자
  • 승인 2023.06.2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용산화학㈜으로부터 1,000억 원대 규모의 ‘전자재료 및 이차 전지 소재 생산 공장 신설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유치로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재, 첨단 이차전지 등 소재·부품·장비 제품의 생산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 한편,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기존 주력산업의 고도화와 첨단화를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와 용산화학㈜은 27일 오후 3시 시청 본관 7층 시장실에서 김두겸 울산시장과 박장환 용산화학㈜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자재료와 이차전지 소재 생산공장 신설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투자양해각서에 따르면, 용산화학㈜은 울주군 언양읍 반천일반산업단지에 전자재료 및 이차전지 소재 생산을 위한 제조공장을 신설한다.

시는 투자이행을 위해 인·허가 등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용산화학㈜은 신설 투자와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 시 지역 시민을 최우선으로 고용한다. 

또한 생산 시설 구축 시 지역 업체와 공사·용역·물품을 구매하는 등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협력한다.

용산화학(주)은 사업비 1,000억 원을 3단계로 투자하여 울주군 반천일반산업단지에 3만 4,955m2 규모의 신규공장을 건립한다. 투자에 따른 신규 일자리 창출은 100여 명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다.

단계별 투자는 내달쯤 입주 계약 체결을 해결한 후 △1단계(‘23~’24년) 400억 원(신규 고용 40여 명) △2단계(‘26~27년)로 300억 원(30여 명)△ 3단계(’29~30년)로 300억 원(30여 명)으로 진행된다. 

2026년 경부터는 연 300억 원의 매출로 시작해 2030년 경에는 연 1,000억 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박장환 용산화학(주) 대표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핵심소재 국산화를 통해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기술혁신형 소부장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특히 전량 일본, 대만,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전자재료(폴리이미드 모노머 등)와 이차전지용 바인더의 국산화를 통해 소재·부품·장비 소재 시장의 발전을 주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두겸 시장은 “울산은 국내 최대 전기차 생산시설을 갖춘 현대차와 세계적 이차전지 제조기업인 삼성에스디아이(SDI)가 소재하고 있고,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이차전지실증화센터 등 연구 개발을 위한 우수한 산·학·연 동반 관계(파트너십)를 구축해 놓고 있다”면서 “용산화학이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으로 인정받아, 향후 전지․소재 산업 분야에 입지를 굳혀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