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서울서 핵심 사업 투자설명회 개최
상태바
대구시, 서울서 핵심 사업 투자설명회 개최
  • 최정석 기자
  • 승인 2023.06.2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는 29일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민선 8기 1년간 투자 성과와 투자 여건, 신공항·제2국가산업단지 등 핵심 사업 홍보를 위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대구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및 K-2 후적지 개발뿐만 아니라 공항 첨단산업단지·에어시티 등으로 연결되는 신공항 초광역 경제권, 제2국가산업단지 조성, 수성알파시티 개발 등 대규모 사업에 대한 집중 투자 유치를 위해 열렸다.

특히, 올해 연말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및 K-2 후적지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에 참여할 공공기관, 건설사 및 금융기관 등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사업이 한강 이남 역대 최대 규모의 사업인 만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을 비롯해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 최승훈 삼성전자 부사장 및 기관·기업의 대표 등이 대거 참석했다. 

또한, 현대건설·GS건설·디엘이앤씨·포스코 등 국내 굴지의 건설사뿐만 아니라, 산업은행·NH농협은행·NH아문디자산운용·대구은행 등 금융기관, 한국공항공사·한국가스공사·KOTRA·대구도시개발공사 등 공공기관 및 지역 국회의원·시의원 등 각계각층에서 참석해 행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대구의 우수한 투자 여건에 대해 설명하고, 이종헌 대구광역시 신공항건설본부장이 신공항 건설 및 후적지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이병희 엘앤에프 사장이 지난해 8월에 대구광역시와 투자협약을 맺고 제5공장 건축 인허가 처리 기간을 11일로 대폭 단축하는 등 기업 투자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각종 절차 및 규제, 애로사항 등을 개선한 투자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시는 이번 투자설명회에서 신공항 건설사업뿐만 아니라, 디지털 혁신거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수성알파시티와 2차전지·미래모빌리티 밸류체인이 단단하게 구축되고 있는 대구국가산단 2단계 등 기업이 즉시 입주 가능한 입지에 대해 홍보했다. 

특히 공항이 떠난 K-2 후적지 210만 평은 금호강과 연결된 물의 도시에 세계적인 랜드마크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UAM·자율주행·지하물류 등 미래 인프라와 반도체·로봇·ABB 등 첨단산업을 도입해 글로벌 관광·상업·첨단산업 중심지로 개발함으로써 두바이·싱가포르를 뛰어넘는 첨단 미래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을 홍보했다.

홍준표 시장은 “대한민국 3대 도시의 위상을 되찾아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로 힘차게 다시 비상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다”라며 “TK신공항특별법 제정으로 사업성과 안정성이 보장된 만큼 신공항 건설 및 후적지 개발 사업에 건설사·금융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업체에서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당부했다.

시는 신공항 건설과 K-2 후적지 사업대행자 선정을 위해 지난 5월 31일과 6월 21일 두 차례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하반기에도 추가 투자설명회를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