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방짜유기박물관, 팔공산 국립기념 승격 기념展
상태바
대구방짜유기박물관, 팔공산 국립기념 승격 기념展
  • 최정석 기자
  • 승인 2023.07.0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 소속 대구방짜유기박물관은 12월 31일까지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을 기념하는 작은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방짜유기박물관은 올 하반기 두 차례 팔공산 관련 전시를 준비하고 있다. 그 중 첫 번째인 이번 전시는 ‘팔공산에 남겨진 태조 왕건’이라는 주제로 태조 왕건과 관련된 팔공산 일대의 지명 유래를 살펴본다. 이번 전시를 위해 박물관은 상설전시실 연결 유리 통로를 ‘멈춤, 바라보기’ 전시공간으로 꾸몄다. 해당 공간에서는 팔공산 정상을 바라볼 수 있어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팔공산 일대는 927년 후삼국시대 고려 태조 왕건과 후백제 견훤이 큰 전투를 벌였던 역사적 장소다. 936년 후삼국을 통일한 태조 왕건이지만, 팔공산 전투에서 크게 패해 신숭겸, 김락 등 많은 장수와 군사를 잃고 구사일생으로 돌아갔다. 관련하여 살내, 무태, 연경동, 나팔고개, 왕산, 파군재, 지묘동, 독좌암, 불로동 등과 같은 왕건과 관련된 전설과 지명이 남아 있다. 전시는 해당 장소를 촬영한 사진과 각각의 지명이 가진 유래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꾸몄다.

신형석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장은 “팔공산 기슭 방짜유기박물관에서 유리창 너머로 사계절 변하는 자연과 함께 전시를 보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란다. 이 전시를 통해 팔공산 일대의 지리적 무대를 바탕으로 이곳에서 벌어진 사건들을 스토리로 재구성해 설화적 요소가 가미된 유래담을 살펴볼 수 있다. 국립공원 승격을 계기로 팔공산의 진면목을 살펴보기 위해 앞으로 그곳에 깃들어 있는 역사·문화를 조명해 시민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앞으로 국립공원 팔공산 관광에서 방짜유기박물관이 거점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최정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