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박물관-고흥분청문화박물관, 전시회 개최
상태바
독도박물관-고흥분청문화박물관, 전시회 개최
  • 김선희 기자
  • 승인 2023.07.1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릉군 독도박물관과 고흥군 고흥분청문화박물관은 2023년 7월 18일부터 10월 22일까지 공동기획전시회 “흥양사람들 울릉도 독도로 향하다” 를 개최한다. 해당 전시는 과거 울릉도 독도로 향한 흥양(고흥)사람들 의 행적과 독도영유권 확립에 있어 그 의의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획되 었다.

이규원이 작성한『울릉도검찰일기』에 따르면, 1882년 울릉도검찰 당시 학포에서 흥양 거문도사람 24명, 천부에서 흥양 초도사람 20명, 도동에서 흥양 거문도사람 14명, 사동에서 흥양 초도사람 13명, 통구미에서 흥양 초도사람 23명이 확인되었다. 이들은 머나먼 울릉도까지 와서 어업과 벌목 등 생업활동을 했으며, 그들과 같은 전라도인이 바위로 이루어진 독도를 독섬이라고 불렀고, 이것이 독섬=석도=독도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울릉도와 독도로 향한 흥양사람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관련 유물 24점을 전시하고, 흥양과 울릉도의 관계사 관련 흔적들이 남아 있는 거문도와 초도 유적지 및 주민 증언영상 등을 송출한다. 기획전시실 입구에는 독도체험키트를 배치하여 체험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고흥분청문화박물관과의 이번 공동기획전시회가 고흥과 울릉도의 역사적 관계상을 재조명하고 관람객들에게 그 중요성을 알리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