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솔거미술관, ‘국제작가 초대전’ 개막
상태바
경주솔거미술관, ‘국제작가 초대전’ 개막
  • 박영애 기자
  • 승인 2023.07.2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에서 진행됐던 신라 유적 발굴과 관련된 특별한 전시가 경주솔거미술관에서 열린다.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사장 김성조, 이하 공사)는 솔거미술관 국제작가 초대전으로 독일 거주 한인 2세인 권이나 작가의 ‘PILES OF EARTH AND RUBBLE MUNCHEN/GYEONGJU’전을 오는 29일부터 8월 27일까지 경주솔거미술관 기획 1~2 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 ‘PILES OF EARTH AND RUBBLE MUNCHEN/GYEONGJU’은 독일의 뮌헨과 한국의 경주에서 진행되었던 유적 발굴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선보이는 전시이다.

작가가 직접 촬영 및 편집하고 내레이션 한 영상에서는 과거 역사에 대한 발굴 의의에 대한 작가의 고뇌가 녹아있는 영상 2점과 아카이브 자료 2점이 공개된다.

권이나 작가는 그래픽디자이너로 1980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라이프치히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고, 얀 반 아이크 아카데미의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이번 기획전과 같은 이름의 권이나 작가의 책은 지난 2022년 ‘가장 아름다운 독일 책 2022’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주솔거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 김성조 사장은 “다채로운 한국문화기반 미술작가를 발굴해 문화융성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기획전을 마련하게 됐다”며 “서로 다른 성격의 역사적 기억들을 묻고 있는 경주의 신라유적과 독일 슈트베르크를 함께 조명한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고 말했다

한편, ‘솔거미술관의 국제작가 초대전’은 대한민국의 서사를 바탕으로 작품 활동을 하는 해외 작가의 전시를 개최함으로서 동시대를 살고 있는 세계인의 시각으로 바라본 한국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알아보고 연구하는 전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