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관 원팀 이뤄 초격차 혁신시대 열자”
상태바
“산학연관 원팀 이뤄 초격차 혁신시대 열자”
  • 이혁 기자
  • 승인 2023.08.2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R&BD 기관장 협의회 개최

포항시는 지난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강덕 시장과 지역 내 20여 개 R&BD 기관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 R&BD 기관장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포항시와 포스텍 등 R&BD 기관이 지역 주도의 혁신산업 특화전략 수립을 목표로 공동 참여한 포항테크노밸리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결과에 대한 최종보고회로 산·학·연·관 간 다양한 협업 방안이 논의됐다.

이번 최종 보고회에서는 이차전지, 바이오, 수소 등 3대 신산업 기반의 ‘글로컬 첨단산업 혁신도시 도약’을 핵심비전으로 설정하고, △기업주도형 혁신성장 기반 조성 △첨단 신산업 R&D 생태계 조성 △글로벌 우수 인재 유치 △맞춤형 산학협력 기반 인재 양성 등 세부 추진전략 제시와 함께 실효성 있는 전략방안 도출을 위한 산·학·연·관 간 긴밀한 협업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기관별 현안 및 핵심사업을 공유하고 주요 시책과의 연계 추진방안 등을 모색했다. 특히 최근 이차전지 양극재 특화단지 지정,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 예타 통과 등의 쾌거를 이룬 포항시 정책에 발맞춰 성공적인 후속 조치 및 대응을 위한 신산업 분야 연계·협력사업 발굴 등 R&BD 기관 차원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급변하는 시대에 포항시가 이전과 차별화된 새로운 차원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산·학·연·관 구성원 모두 지역발전의 주체로서 ‘원팀’이 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국가 정책 및 세계시장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역 주도의 ‘초격차 혁신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각 기관의 역량을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 R&BD 기관협의회는 지난 2016년 출범해 지역 내 대학, 연구기관, 지원기관 등 20개 기관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역 정책·전략사업의 종합 지원책 수립 및 신규사업 발굴·육성을 위한 전방위 네트워킹 등 산·학·연·관 협업체계를 긴밀히 연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