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UN 재난복원력 중심도시 인증‘ 쾌거  
상태바
울산시 ’UN 재난복원력 중심도시 인증‘ 쾌거  
  • 신민규 기자
  • 승인 2023.10.1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유엔 재난위험경감사무국에 ‘재난복원력 중심도시’ 인증을 받았다.
전 세계 1,612개 도시 가운데 26번째, 국내에서는 인천에 이은 2번째 쾌거다.

특히 울산은 국내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단지가 위치하고 원전이 밀집돼 있어 재난 대응에 불리한 지리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유엔(UN)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도시 중 하나로 인정받아 그 의미가 더욱 깊다.

시는 유엔 재난복원력 중심도시 인증을 위해 여러 가지 재난 안전 정책을 세워 시행했다.
지난 2021년 6월 ‘지역의 재난복원력 강화를 위한 국제 동반 관계’에 가입한 이후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재난에 강한 도시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 재난위험 경감 및 복원력 향상을 위해 지역 맞춤형(원전 및 산단 밀집 등) 재난대응체계 구축(정보통신기술(ICT) 재난체계(시스템), 지진방재 및 산단 안전관리 종합계획 등), 풍수해 저감을 위한 선제적 예방사업(재해 예방사업), 국내외 협력 강화(태풍위원회, 정책포럼 개최, 국제회의 참여 등) 등 여러 가지 재난 안전정책을 시행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번 인증을 기념해 18일 오후 3시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인증서 전달 및 현판식에 이어 재난 안전정책 토론회(포럼)를 개최하고 1개월간 재난복원력 중심도시 인증을 홍보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울산시의 재난 대처 능력과 복원력이 전 세계 도시에 모범이 됨을 국제사회가 확인해 준 것이다”라며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도시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