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국제수소연료전지 포럼 개최
상태바
포항 국제수소연료전지 포럼 개최
  • 이혁 기자
  • 승인 2023.10.26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는 26일 포스코국제관에서 ‘2023 포항 국제수소연료전지 포럼’을 개최하고,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포항시와 포항테크노파크가 주최·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경북도가 후원한 이번 포럼은 ‘새로운 도약, 친환경 수소에너지 산업도시의 미래’를 주제로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김중권 환동해지역본부장 및 R&D 기관 대표,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조연설을 통해 포럼의 시작을 알린 이왕재 SK 에코플랜트 에코에너지 대표는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수소 경제 전략방안’을 주제로, 전 세계가 직면한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비한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과 해법을 제시했다.

이어 해외연사로 △스테판 키어마이어(Stephan Kiermaier) 독일 헬름홀츠 율리히연구소의 박사 △슈어드 로이아커스(Sjoerd Rooijakkers)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 에너지 시스템 선임 정책관 △라쉬 하마스트룸(Lars Hammarstrom) 주한스웨덴 대사관 과학혁신참사관이 강연에 참여해 수소 선도국의 기술정보와 수소 혁신 전략 등에 대해 공유했다.

또한 △김민석 에스퓨얼셀 대표 △이태원 ㈜에프씨아이 대표 △양태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수소사업추진단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기업의 수소연료전지 개발 현황과 추진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장성혁 수소지식그룹 대표가 좌장을 맡은 패널토론에서는 김용채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정성욱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수소에너지실 PD, 이수출 경북대 화학공학과 교수 등이 참여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수소연료전지 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류했다.

토론 참여자들은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주기 산업 생태계 구축과 이를 기반으로 한 산업 육성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수소연료전지를 모든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하려면 무엇보다 규모의 경제가 실현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내년 6월 시행을 앞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취지에 맞게 적극 활용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부대행사로 열린 기업전시회에서는 포항시가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수소 도시 조성사업 등을 홍보했으며, ㈜에프씨아이, ㈜햅스, STX 에너지솔루션(주), ㈜이너센서, ㈜플랜텍 등 수소 관련 기업들이 참여해 기업의 비전과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및 설비를 소개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는 포항시민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라며, “포항은 R&D 기반의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한수원 연료전지 발전소 등 차별화된 인프라 구축으로 수소산업 육성의 최적지인 만큼 이를 활용해 수소산업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