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소방, 끊어진 신고 전화 추적해 시민 구조
상태바
대구소방, 끊어진 신고 전화 추적해 시민 구조
  • 최정석 기자
  • 승인 2023.10.2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 추적·관리사무소 도움 
의식소실 상태 환자 찾아내

대구소방안전본부는 119상황요원의 침착한 대처와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협조 덕에 의식을 잃은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살렸다고 밝혔다.

대구소방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전 10:36경 119종합상황실로 “약을 잘못 먹었다”라는 신고 전화가 걸려왔다. 신고자(50대 남성)의 위치를 파악하려는 순간, 더 이상의 대화가 없었고 전화가 끊어졌다.

신고를 받던 김선우<사진> 소방위는 2회에 걸쳐 신고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지만 통화가 되지 않았다.

긴박한 응급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직감한 김 소방위는 이동전화 기지국의 위치로 구조대와 구급대를 보내 인근 지역을 수색하는 한편, 신고자의 전화번호로 위치 추적을 실시했다.

위치 추적 결과 달서구 도원동에 위치한 아파트 인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아파트 단지를 특정해도 세대 모두를 확인하기가 곤란해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통해 신고자의 거주 정보를 확인하기로 했다. 평소 긴급 상황 발생 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초동대처 안내를 하던 ‘상황근무 지침’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119종합상황실에서 파악해 둔 아파트 관리사무소로 전화를 걸어 근무자와 통화를 했고, 신고자의 전화번호를 토대로 거주자 현황을 확인했다.

다행히 신고자가 해당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었고, 동과 호수를 파악한 119구조대원들은 현관문을 개방하여 방 입구에서 의식 없는 상태의 신고자를 발견했다.

구급대의 응급처치를 받으며 평소 진료를 받던 대학병원으로 이송된 환자는 약물 복용 후 일어난 알레르기성 쇼크 반응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는 의식을 회복하고 치료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선우 소방위는 “이동전화 위치 추적만으로 환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었는데, 신속하게 협조해 준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공동주택 등에서 거주자의 기본 정보를 잘 관리하면 화재, 구조‧구급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소방 활동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