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동, <호혜와 협동의 기록 : 황성동사> 발간
상태바
황성동, <호혜와 협동의 기록 : 황성동사> 발간
  • 박영애 기자
  • 승인 2023.11.1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황성동은 지난 6일 마을기록서인 <호혜와 협동의 기록 : 황성동사(이하 황성동사)>를 발간하고 황성동 행정복지센터 2층 황성동 마을문화관에 상설 비치한다고 밝혔다.

<황성동사>는 갓뒤마을회에서 보관 중이던 6권의 동안(洞案)을 조철제 경주문화원장이 해제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조선 중기부터 근대까지 황성동의 인문지리적 변화상을 기술한 내용을 주로 담았다.

더불어 정수환 한국학중앙연구원 수석연구원의 논문, 마을주민들의 에세이가 함께 수록돼 있다.

6권의 동안 중 가장 오래된 지북동중절목(枝北洞中節目)은 1730년 저술된 것으로 조선 영조 1년에 동민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계안이다.

책 속에는 총 35개 항목의 절목이 전하는데 상을 당했을 때 마을주민들의 분담의무, 동장의 임무, 형벌, 부역내용 등이 자세히 기술돼 있다.

그 밖에도 마을의 북쪽이 비어있어 동민들이 힘들 모아 땅을 매입하고 소나무를 심어 비보림을 조성한 내용,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동청사가 쇠락해 십시일반 물자와 노동력을 내어 건물을 중건한 내용 등 황성동민들의 협동과 호혜의 기록이 6권의 동안에 잘 담겨있다.

이와 같이 동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조선시대 주민들의 생활상은 전통적인 지역 공동체 및 조선시대 행정환경 연구를 위한 매우 중요한 사료로 평가된다.

마을기록서 원본 6권은 황성동 행정복지센터 2층 마을문화관 <황성시대> 내 역사관에 전시돼 있으며, <황성동사> 열람과 함께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