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재 의원,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산업발전 방안 세미나 개최
상태바
김정재 의원,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산업발전 방안 세미나 개최
  • 이성관 기자
  • 승인 2023.11.28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재 국회의원이 28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산업 발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김정재(국민의힘 포항시북구) 국회의원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인 김성원(국민의힘 동두천시·연천군)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고 한국전기차산업협회가 주관해, 전기차 및 이차전지 산업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용후 배터리 어디로 갈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공동주최한 김정재·김성원 국회의원을 비롯해 류성걸·박성중·강대식·서일준·유상범·윤두현·정희용·조은희 의원과 정부기관,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세미나 발제자인 한국전기차산업협회 전병윤 전무는 ‘사용후 배터리 거래·유통과 해결 과제’라는 주제발표에 나섰다.

전 전무는 “현재 전국 4개 권역에서 반납의무 대상 배터리 13만 5000개를 수거하고 있지만, 향후 사용후 배터리가 급격히 늘어나면 현재 관리체계로는 한계가 있다” 면서 “결국 그 역할은 민간이 맡을 수 밖에 없고, 이를 위해 사용후 배터리 유통 플랫폼 등 민간 중심 관리체계를 구축해 운영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주제토론에서는 한국전기차산업협회 박재홍 회장이 좌장을 맡고, 한국자동차연구원 신외경 부문장, 부산테크노파크 김용휴 센터장, 중앙대학교 장해성 교수, KEIT 이정두 PD,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심민규 교수가 패널로 토론에 참여해 열띤 논의를 펼쳤다.

김정재 의원은 “이차전지 산업이 친환경 산업으로 계속해서 발전하려면, 배터리 자원을 재사용·재활용하는 사용후 배터리 산업의 역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사용후 배터리 산업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국회차원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정재 의원은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을 촉진하는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사용후 배터리 산업의 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