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속도 낸다
상태바
포항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속도 낸다
  • 이혁 기자
  • 승인 2023.12.2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는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에 대응해 미래 모빌리티 전기차로 신속하게 대전환하기 위해 충전 인프라를 다양하게 확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환경부(한국환경공단), 한국에너지공단, 지자체 자체 시행 사업들인 무공해차 전환브랜드 공모, 전기차 충전서비스 육성, 완속충전기 설치 지원 등을 통해 올 한해 28억5000만 원을 투입, 급·중·완속 충전시설 126기를 설치하며 전기충전 인프라를 다양화했다.

먼저 무공해차 전환브랜드 공모사업에 2개 과제가 선정돼 총 26억 원(국비 10, 민간투자 16)을 들여 공영주차장, 공공기관 등 54개소에 급속·중속·완속 충전기 99기를 구축했다.

이 사업은 환경부 보조사업 수행기관인 휴맥스이브이와 타디스테크놀로지(피엠그로우 컨소시엄)가 주요 생활·교통거점을 중심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포항 이차전지 충전인프라 생태계 조성’과 ‘생활권 내 충전 취약 지역 충전인프라 확대’ 과제에 최종 선정돼 구축 또는 운영 중이며, 충전시설은 보조사업자가 5년간 의무적으로 전문 운영·관리한다.

앞서 지난해에도 2개 과제 지원 사업에 공모해 총사업비 45억 원(국비 13, 민간투자 32)으로 지식산업센터 등 34개소에 급속·완속 충전기 128기를 구축해 충전인프라가 가동 중이다.
 
이어 해오름동맹 협력사업의 하나인 민간 급속충전기 보급 사업을 올해도 시행 중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충전기 1기당 설치비용 50%를 지원하고 시가 추가로 최대 1기당 600만 원(50㎾기준)의 설치보조금을 지원해 공단에서 공모·선정된 한국교통안전공단 포항자동차검사소 등 3개소에 총 4200만 원을 지원해 설치 운영 중이다.

아울러 시 자체 사업인 전기차 완속충전기 설치사업은 73기(11㎾기준)를 사업비 1억4000만 원을 보조해 완속충전기 설치 지원 신청을 받아 구축 및 설치 중에 있다.

이 사업은 전기충전 이용 취약계층으로 기축 의무설치대상시설(500세대 이하), 취약계층(장애인, 차상위 이하), 상이‧독립유공자, 다자녀가구, 기업(법인) 또는 개인 중 관내 거주 주소지 또는 사업장 주소지에 충전기 설치를 위한 부지를 확보한 자로 완속충전기(C타입, AC), 키오스크 충전기, 전력분배형 충전기, 과금형콘센트 등 73기를 보급 및 지원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구축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미래 신산업을 지원해 환경복지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부가적으로 약 23억 원의 미래에너지 인프라 구축 예산 절감 효과도 거두고 있다”면서 “충전기 설치부터 운영·관리까지 민간 충전 사업자가 원스톱으로 지원해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전기자동차를 이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